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AI TV를 앞세우며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1위를 지켰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28.8%를 기록하며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켰다. 19년 연속 1위 달성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한 AI TV를 비롯해 2500달러 이상 초대형 TV, 네오QLED, OL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18.3%를 달성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또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52.8%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사와 초격차를 유지했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 판매 호조로 52.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75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29.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특히 98인치 판매 호조로 80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3.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이어갔다.
LG전자는 상반기 OLED TV 출하량 134만700대를 기록하며 OLED TV 시장에서 1위를 지켰다.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약 53%이다. AI TV ‘올레드 에보’를 필두로 투명, 무선, 벤더블 등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을 앞세워 차세대 프리미엄 TV 리더십을 공고히했다는 설명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에 힘입어 1500달러 이상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약 32%였던 OLED TV의 비중은 1년만에 13%p 증가했다.
특히 유럽 TV 시장 내 OLED TV 매출 비중 역시 16.9%를 기록하며 동기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북미와 함께 양대 프리미엄 TV 시장 중 하나인 유럽은 전 세계에서 OLED TV 수요가 가장 높은 시장이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58%의 압도적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회는 올해 7월 출시한 24년형 무선 올레드 TV 라인업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76만 9200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6% 점유율을 차지했다. 또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OLED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를 기록했다.
한편, 상반기 세계 TV 출하량은 9446만5900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2% 증가한 것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OLED TV의 상반기 출하량은 254만9800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하며 지난 몇 년간 이어진 글로벌 TV 시장 수요 둔화로 주춤했던 성장세를 소폭 회복했다.
박혜원 기자 sunone@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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