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협력사와 손잡고 글로벌 품질 경영 나선다.
– 34개 협력사와 ‘품질문화 향상 세미나’ 개최, 품질 기반 경쟁력 강조
– 협력사 품질관리시스템 개발, 공정개선 협의체 운영 등 상생지원 강화
– KAI “항공산업에서 품질과 안전은 필수…협력사와 품질 문화 조성할 것”
□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지난 29일 사천 본사에서 국내 항공우주 협력사들과 ‘KAI-협력사 품질문화 향상 세미나’를 가졌다고 밝혔다.
‣ 이번 세미나는 완제기와 기체구조물 수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민항기 품질 이슈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품질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고품질 제품 공급을 통한 품질 기반 경쟁력 확보와 동반성장을 위해 마련됐다.
□ 행사에는 CS센터장 이상재 전무와 34개사 협력사 대표가 참석했으며, 협력사의 업무 효율성 증대와 상생을 위한 협력사 지원 정책이 담긴 KAI의 품질 강화 활동 계획도 발표했다.
‣ KAI는 협력사 평가 지표를 통해 협력사의 품질 역량을 진단하고, 취약 요소를 발굴하여 개선 관리하는 체계를 운영 중이며, 이러한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에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협력사 품질역량 육성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 또한, 디지털 품질 생태계 수립을 위해 KAI는 협력사 전용 품질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자격, 인장, 교정, 시효, 개선 관리 등 체계적인 품질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해당 시스템의 단계별 관리 절차를 공유하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당부했다.
‣ CS센터장 이상재 전무는“항공산업에 있어서 품질과 안전은 필수 요소로 작은 실수에 기인한 품질 문제가 항공기 안전은 물론 회사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며 “실수를 줄이는 가장 큰 동력은 품질 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 품질 리더십을 강조했다.
□ 한편 KAI는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과 협력사 성장 기회 제공을 위해 다양한 상생 협력 활동을 이어가며 동반성장지수 평가 9년 연속 우수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 △상생자금 이자 지원, △경영위기 긴급자금 지원, △상생협력 대출 보증 등 협력사 금융부담 해소와 성장 활력을 촉진하고 있으며 △공동 근로 복지기금, △내일채움공제, △내외국인 인력 확보 등 신규 인력 유입 활성화 지원을 통한 고용 안정화와 더불어 협력사 정기 평가를 통해 포상 및 성과 공유를 통한 생산 효율성 강화 등 협력사와의 상생 기반의 항공우주 산업 경쟁력을 강화 중이다.
‣ KAI는 2022년 항공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KAI 상생 정책’을 선포하였으며, 중견기업 최초로 중소 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제 11호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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