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판매대금을 미지급한 것으로 밝혀진 티몬, 위메프가 2019년 자본잠식 상태에서도 2020년 중소기업유통센터 자체 선정위원회 평가에서 고득점을 얻어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상웅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업체 선정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져 왔던 것은 아닌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대목이다”이라며 “위메프·티몬 등 큐텐계열사에 국가예산 30여억원이 지급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30여억원 가운데 위메프는 6억3500만원, 티몬은 5억8100만원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온라인쇼핑몰에 소상공인이 입점할 때 입점 수수료 등을 지원해 오고 있는데, 올해 예산 1019억원 가운데 114억원이 큐텐계열사에 지급될 예정이었다.
‘큐텐’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회사로서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AK몰, Wish 등 5곳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7월 11일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가 불거진 이후 중소기업유통센터는 티몬과 위메프에 대한 대금 지급을 중단하고 7월 26일부터 소상공인 피해 사례를 확인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소상공인과 소비자 피해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상세한 피해 규모는 현재까지도 파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박상웅 의원은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을 국가 공공기관이 알면서도 이를 묵인한 채 방치해오다 결국 애꿎은 소상공인과 소비자만 피해를 입게 됐다”며 “최근까지도 중소기업유통센터는 해당 업체들과 판로진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온라인 홍보 지원을 벌인 것은 무능함을 넘어 직무유기다”고 꾸짖었다.
문제는 위메프, 티몬 등 온라인쇼핑몰 업계는 통상 2달 뒤 입점 업체에 대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발생한 피해금액과 피해규모는 다음 달부터 더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 의원은 “정확한 피해 규모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이번 위메프·티몬 사태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면서 “도미노 현상처럼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소상공인과 소비자 피해가 양산되지 않도록 관리감독 당국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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