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이 올해 2분기에도 국내 11개 제약사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은 소비자 호감도에서도 2위를 차지,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호감도 1위는 동아제약이 기록했다.
29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4월부터 6월까지 국내 주요 제약업계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와 호감도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185750] △유한양행[000100] △보령[003850] △한미약품[128940] △대웅제약[069620] △동국제약[086450] △동아제약 △JW중외제약[001060] △광동제약[009290] △휴온스[243070] △GC녹십자 등이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에서 총 4만4,243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의 한 회원은 “활명수보다 효과 좋은 소화음료수”라는 제목으로 종근당 제품 ‘속청’의 이미지를 첨부하며 “종근당에서 나온 속청 이게 더 효과 좋은듯, 동생이 종근당 근무해서 가져왔길래 어제 너무 많이 먹어서 먹어봤는데 바로 내려갔네요”라며 만족스러운 후기를 공유했다.
네이버 카페 ‘맘*홀*베*비’의 한 회원은 “종근당 스템벨 선크림 사용 후기”라는 제목으로 “그동안 육아하느라 피부관리 하지 못했는데 기미와 잡티가 생겼더라구요”라며 “종근당 스템벨 선크림 사용하게 되었는데 촉촉하면서 바르기 좋은 선크림, 휴대하기도 편하고 튜브형이라서 사용하기 좋았다”라며 제품 사용 후기를 공유했다,
같은달 또다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 할인 개꿀이네”라는 제목으로 종근당건강몰에서 진행하고 있는 할인 이벤트 이벤트와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며 “쿠폰+적립금 사용하면 락토핏 골드 1통짜리 850원에 구입 가능”이라며 혜택 정보를 공유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유한양행이 분석 기간 3만5,093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근데 바이오 다 떨어진건 아니네”라는 제목으로, “유항양행 이런 것들은 오히려 오르네”라며 바이오 업계 주식 동향에 대한 글을 작성했다.
또 6월 네이버금융 종목토론실에서는 “유한양행 소화효소 특판중”이라는 제목과 함께 “네이버쇼핑에서 유한양행 카뮤트소화효소 특가 판매중이네요”라며 “이왕이면 내가 투자한 기업걸로 팔아주면 더 기분이 뿌듯, 저는 8개월치 두세트 주문했어요”라며 유한양행 주주로서 재치있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를 본 또 다른 유저는 “저도 유한양행 제품만 고집한답니다 제품 자체를 믿으니까요 다들 화이팅해요”라고 댓글을 달았다.
보령이 2만8,253건의 정보량으로 제약업계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의 한 유저는 “비타민b 추천좀 해주세요, 보령제약에 새로운거 나왔다고도 하던데”라며 제품 추천에 대한 글을 게시했고 이를 본 유저는 “보령 쎈비큐 괜찮음”이라며 자신의 의견을 공유했다.
또 6월 또다른 커뮤니티 ‘언니의파우치’의 한 회원은 “보령제약 루테인”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제품 사진을 첨부하며 “눈 건강에 효과적인 루테인 먹었어요”라고 포스팅을 남기기도 했다.
이어 한미약품이 2만6,751건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대웅제약이 2만3,832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동국제약이 2만2,115건으로 6위를 차지했다.
동아제약이 1만7,909건을 기록했다.
JW중외제약이 1만4,216건의 포스팅 수로 뒤를 이었고 광동제약이 1만2,267건으로 9위를 차지했다.
휴온스는 1만1,721건의 정보량으로 10위를 기록했다.
한편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11개 제약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동아제약이 이번 조사에서 긍정률 73.40%, 부정률 2.4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 70.94%를 나타내며 1위를 차지했다.
블로그 커뮤니티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한 달만에 발가락 무좀 사라지게 만들어준 제품 추천”이라는 제목으로, 동아제약의 ‘터비뉴 더블액션겔’ 제품을 소개하며 “군대 다녀온 이후로 오랫동안 달고 살던 무좀을 한달 만에 고쳐준 제품”이라고 추천했다.
또 네이버 블로거 ‘방*석*사*반’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오쏘몰 이뮨 멀티비타민 내돈내산 섭취 후기”라는 제목으로, 동아제약에서 공식 수입해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오쏘몰 이뮨 멀티비타민’ 제품에 대해 “외출해도 섭취할 수 있어 편하고 다른 멀티비타민 이뮨보다 태블릿이 작아서 먹기 좋았다, 금액은 조금 부담스럽지만 활력 충전에 좋네요”라며 긍정적인 포스팅을 게시했다.
관심도 1위였던 종근당이 긍정률 68.59%, 부정률 4.64%로 순호감도 63.95%를 기록하며 호감도 2위에 올라 탄탄한 위상을 과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에서 나온 물파스연고 너무 좋네”라는 제목으로 “일반 물파스는 후끈하기만 하지 발라도 가려운데 이건 살짝 찍어발라도 가려운게 완화되는게 체감 확 들어 좋다”이라며 만족스러운 제품 사용 후기가 포착됐다.
동국제약이 긍정률 68.42%, 부정률 4.50%, 순호감도 63.92%로 3위를 차지했다.
네이버 카페 ‘맘*홀*베*비’의 한 회원은 “동국제약 NEW 센시안 에어슬리머 종아리마사지기 가격 괜찮네요”라는 제목으로 “요즘 다리 붓고 아파서 이런거 하나 사려고 했는데 괜찮아보여요, 무선이라 편해보이고 기능들이 좋네요”라며 제품 추천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어 JW중외제약이 긍정률 68.58%, 부정률 6.98%, 순호감도 61.60%로 4위를 기록했고 대웅제약이 긍정률 62.94%, 부정률 6.20%, 순호감도 56.74%로 5위를 차지했다.
유한양행이 긍정률 60.13%, 부정률 7.46%, 순호감도 52.67%로 뒤를 이었고 광동제약이 긍정률 52.54%, 부정률 5.88%, 순호감도 46.66%로 7위를 기록했다.
휴온스는 분석 기간 긍정률 55.74%, 부정률 11.56%로 순호감도 44.18%를 나타내며 8위를 차지했다.
보령이 긍정률 53.35%, 부정률 13.08%, 순호감도 40.26%로 9위를 차지했으며 GC녹십자가 긍정률 53.83%, 부정률 13.67%, 순호감도 40.16%로 나타났다.
참고로 호감도는 한 두건의 이슈만으로도 수치가 크게 변할수 있는데다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지만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내에서 제약사를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들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1개 제약사의 2분기 소비자 포스팅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02% 늘어난 가운데 종근당이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