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큐텐이 운영하는 플랫폼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면서 큐텐을 이끄는 구영배 대표가 곧 전면에 나설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머물던 구 대표는 이번 사태의 해결을 위해 지난 18일 귀국해 티몬·위메프 대표 등 경영진을 만나 해결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으나, 전날 대통령실이 해당 이슈를 거론한 만큼 조만간 직접 수습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전날 대통령실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소비자와 판매자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관계자는“현재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당국에서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이 사기업 이슈에 별도의 입장을 낸 건 이례적으로, 그만큼 해당 사안을 엄중히 보고 있는 것으로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공정위는 소비자 피해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피해자들을 구제할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또 금융당국은 대표자와 주주 측에 자금 조달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했고, 위메프와 티몬이 소비자와 판매자 보호를 위한 조처를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새벽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조선비즈와 만난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구 대표가 공식 석상에서 직접 입장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 예고하기도 했다.
류 대표는 “구 대표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 자금 확충을 하고 있다”라며 “공식적으로 확정된 건 아니지만 구 대표가 (입장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매일 전화를 받고 있다”면서 “소비자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해당 사태의 해결을 위해 위메프의 자회사 매각 및 계열사 합병 등의 더한 조치도 시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큐텐그룹은 큐텐, 위시플러스, 위메프, 티몬 등에 입점한 판매자(셀러)에게 대금 정산을 지연해 유동성 위기 의혹이 제기됐다. 롯데백화점, 하나투어 등 입점 업체들이 줄 이탈한 데 이어, 지난 24일에는 PG(전자결제대행)사들이 발을 빼면서 소비자들이 결제와 환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티몬의 경우 2023 회계연도 감사보고서를 지금까지 제출하지 않았다.
이커머스 업계에선 큐텐그룹의 불투명한 회계와 경영이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의혹과 함께 그룹을 설립한 구 대표가 직접 나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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