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에서 여행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정산 지연’ 사태로 여행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여행사들은 이르면 24일부터 티몬·위메프에서 결제한 소비자들이 기존 결제 취소·횐불을 신청한 후 자사에 재결제해야 출발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했다.
참좋은여행은 24일 출발 여행상품부터 재결제해야 정상 출발이 가능하도록 했다. 참좋은 여행은 소비자들에게 티몬 결제 취소 후 자사에 재결제하도록 안내했다.
교원투어의 경우 오는 28일 출국하는 해외여행 예약상품까지만 정상 운영한다. 이후 출발 상품은 기존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 신청한 뒤 자사에 재결제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원투어는 소비자들에게 티몬에 취소·환불 신청한 경우 개별 연락해 재결제를 도울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또 교원투어는 티몬의 환불 처리 여부와 관계 없이 자사를 통해 재결제하지 않으면 기존 여행 계획을 정상 진행할 수 없다고 알렸다.
모두투어, 노랑풍선은 우선 이달 출발 여행상품에 대해 정상 진행한다. 오는 8월 출발 상품은 재결제하도록 할 계획이다. 하나투어 역시 날짜가 임박한 여행 상품은 정상 출발한다. 다만 구체적 대응은 향후 결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티몬·위메프를 통해 여행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불편과 피해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티몬·위메프에서 환불 절차를 거치면서도 재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환불 처리가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다.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들은 정산 지연 사태를 겪는 티몬, 위메프와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 이로 인해 티몬·위메프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해졌다. 결제 취소에 대한 환불 역시 힘들다. 구매자들의 취소 신청이 잇따르며 취소 금액이 정산금을 넘어서자 내린 조치다. 티몬·위메프에서 환불하려는 소비자들은 계좌번호를 입력해 현금으로 돌려받길 기다려야 한다.
앞서 하나투어, 노랑풍선, 교원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은 7월 22일 티몬·위메프에서 여행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이는 지난주부터 판매 대금 정산이 되지 않아 이뤄진 조치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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