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2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CU, 삼성웰스토리·베이커리 전문점 삼자 협업…편의점 빵 수요 대응
BGF리테일은 자사 편의점 CU가 삼성웰스토리,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 삼자 협업을 통해 편의점 베이커리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CU와 삼성웰스토리는 전문 베이커리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기회를 확대할 수 있고, 베이커리 브랜드 입장에서는 전국 CU 점포 및 삼성웰스토리 식음 사업장으로 상품 판로를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양사가 첫 번째로 손잡은 브랜드는 디저트 카페 ‘노티드(Knotted)’다. 이번 프로젝트로 CU와 만나 도넛 상품을 선보인다. 신상품 ‘노티드 시그니처 우유 생크림 도넛’과 ‘노티드 클래식 바닐라 크림 도넛’ 2종(각 3500원)은 23일부터 CU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CU와 삼성웰스토리는 이후에도 전국 유명 베이커리들과의 협업을 확장해 고품질의 차별화 베이커리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CU가 제휴를 통해 편의점 베이커리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이유는 고물가 시대에 간편하고 가성비 높은 편의점 빵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CU의 빵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1년 11.7% 2022년 51.1%, 2023년 28.3%, 2024년(1~7월) 31.4%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CU가 지난해 8월 선보인 베이크하우스 405는 올해 6월까지 누적 1000만개 판매를 넘어섰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장은 “이번 프로젝트로 품질 높은 베이커리를 기존 CU고객뿐만 아니라 사내 식당을 이용하는 직원까지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업종을 불문하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차별화 상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국내 여행 활성화 사업 추진
현대백화점그룹은 주요 계열사의 업종별 특장점을 살려 협력사와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여행 활성화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는 그룹 임직원을 위한 혜택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임직원들은 물론 협력사와 고객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지원을 펼쳐 내수 진작과 침체된 지역 경기 활성화에 보탬이 되겠다는 취지다”며 “각 계열사도 업종을 고려해 실질적 효과가 있는 국내 여행 지원 방안을 고안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협력사 임직원의 국내 여행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 처음 도입했다. 한국관광공사의 근로자 휴가지원사업과 연계해 현대홈쇼핑이 1인 기준 30만원을 지원하면 한국관광공사가 10만원을 더해 총 40만원이 포인트로 지급되는 방식이다. 포인트는 숙박, 교통수단 등 20만개의 상품이 등록돼 있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전용 온라인몰 ‘휴가샵’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현대이지웰은 최근 지자체와 손잡고 국내 여행 콘텐츠 소개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버스여행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자체는 현대이지웰이 확보하고 있는 2500여개 고객사의 300여만명 임직원에게 지역 내 관광 명소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현대이지웰은 고객들에게 각종 결제 편의성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국내 여행 활성화에 나서는 것이다.
임직원 대상 국내 여름 휴가 지원도 강화했다. 올해 국내 하계 휴양소 숙박비를 지원하는 복리후생제도의 수혜 인원을 지난해보다 10% 이상 확대했고, 4인 이상 이용 가능한 다인용 호텔과 리조트 객실 수를 30% 가까이 늘려 가족 단위 국내 여행을 떠나는 직원들의 휴가비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올해는 제주, 부산 등을 중심으로 하계 휴양소 객실을 늘려 지역에서 휴가를 보내는 직원 혜택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며 “내부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SSG닷컴, 아디다스 브랜드관 오픈
SSG닷컴은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공식 브랜드관을 22일 오픈하고 스포츠 카테고리를 키운다고 밝혔다. 쓱닷컴 아디다스 공식 브랜드관은 삼바, 가젤, 스페지알, 슈퍼스타를 포함한 스니커즈 제품은 물론 러닝, 테니스, 축구, 골프 등 각 스포츠 카테고리별 주요 제품을 총망라해 선보인다. 공식 브랜드관 오픈을 기념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8월 4일까지 아디다스 인기 상품 구매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2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쿠팡, 햇사과 50t 할인 판매
쿠팡은 22일부터 썸머프린스, 썸머킹, 아오리 등 햇사과 50톤(t)을 할인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할인 행사에서는 썸머프린스, 썸머킹, 아오리 등 초록사과를 비롯해 복숭아, 메론, 체리, 자두 등 여름과일을 할인 판매한다. ‘초록사과 소과 1.5kg’는 동종업계 최저가 수준인 9800원에, ‘못난이 초록사과 중과 2kg’는 1만900원 판매한다. 쿠팡은 이번 행사를 위해 햇사과 50t를 포함해 여름 과일 약 300t을 준비했다.
쿠팡은 지난 6월 말부터 3주간 초록사과(썸머프린스) 10t을 발 빠르게 매입해 부사 보다 30% 저렴한 가격에 선보였다.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4% 오른 113.84로 집계됐으며, 사과(63.1%) 등의 과일 가격 강세는 계속됐다. 쿠팡은 햇사과 매입과 할인 판매로 ‘금(金)사과’라 불리며 고공행진 중인 사과 가격 안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와 상생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우수한 품질의 과일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쿠팡, 여름 레저상품 구매시 할인쿠폰 제공
쿠팡은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레저대란’ 기획전을 8월 4일까지 연다고 22일 밝혔다. 아레나, 튜브트리, 레이지비, 베이직엘르, 코베아, 잠스트, 르플렉스 등 인기 브랜드가 참여한다. 기획전 참여 상품은 1만개가 넘는다. 할인 쿠폰은 구매 금액별 다양하다. 2만원 이상 구매 시 2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7000원, 7만원 이상 구매 시 1만5000원 쿠폰이 발급된다.
◇배민 “배민상회 누적 주문 900만건 넘어”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상회가 론칭 7년만에 누적 회원 92만명, 누적 주문 90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배민에 따르면 외식업 점주들의 배민상회 재이용률은 71%다.
배민상회는 7주년을 기념해 ‘7주년 빅세일’ 이벤트를 펼친다. 22일 오전 10시부터 외식업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식자재 등 을 최대 5500여 제품을 할인 판매하고, 일부 배달비품은 7000원 균일가 판매,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 센터장은 “외식업 사장님들이 매장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자 시작한 배민상회가 사장님들의 사랑에 힘입어 론칭 7주년을 맞이했다”며 ”배민상회가 배달사장님에게 가장 최적화된 온라인 식자재몰로서 앞으로도 계속 사랑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컬리, 여름 쇼핑 축제 개최…최대 74% 할인
컬리는 여름 쇼핑 축제 ‘컬리세일’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시즌 상품부터 일상 식재료까지 총 2100여개 상품을 최대 74%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인다.
2개 가격에 3개를 가져갈 수 있는 ‘쟁여템’ 상품들도 준비했다. ‘것플렉스’ 두부과자 6종, ‘잇츠베러’ 제로슈가 쿠키 3종, ‘탄단지’ 가벼운 한식 도시락 6종 등 두고두고 먹기 좋은 제품들로만 엄선했다는 설명이다. 3개 구매 시 33% 할인판매한다.
장바구니 특가 코너도 있다. 마켓컬리 베스트 상품인 ‘압구정주꾸미’ 주꾸미볶음을 6000원 미만에 구매할 수 있으며 ‘델리치오’ 목초육 안심 스테이크는 1만원대다.
◇아성다이소, ‘브이티 코스메틱’ 2차 라인 출시
아성다이소는 ‘브이티 코스메틱(VT COSMETICS) 2차 라인’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브이티 코스메틱(VT COSMETICS)’은 브이티(VT)의 화장품 브랜드다. ‘시카 리들(CICA REEDLE)’이 포함된 상품들로 장벽 케어, 탄력 케어, 미백 케어로 상품을 구성해 앰플, 에센스, 에센스 패드, 스팀 마스크팩 총 12종의 상품을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이소는 다양한 뷰티용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다”고 전했다.
◇롯데호텔앤리조트, 제주 사업장 환경분야 인증 획득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제주에 위치한 3개 사업장(롯데호텔 제주, 롯데시티호텔 제주, 롯데리조트 제주 아트빌라스)이 환경 분야 국제인증 프로그램인 ‘그린키(Green Key)’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린키는 환경교육재단(FEE)과 국제연합(UN) 산하 세계관광기구(UNWTO)가 협업해 관광∙서비스업계에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운영을 하는 시설들에 수여하는 국제 인증 프로그램이다. 인증 획득을 위해서 탄소저감 친환경 경영, 물 절약, 쓰레기 감량, 에너지 절약 등 13개 부문에서 총 75개의 필수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롯데호텔앤리조트의 ESG 관계자는 “향후 사업장의 운영 전반에 걸쳐 더욱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아름다운 제주의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그랜드 켄싱턴, 회원 전용 VIP 라운지 제주 서귀포에 추가 오픈
이랜드파크는 그랜드 켄싱턴이 서울과 강원에 이어 ‘그랜드 켄싱턴 멤버스 클럽’을 지난 19일 제주 서귀포에 추가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랜드 켄싱턴 멤버스 클럽은 그랜드 켄싱턴 회원 전용 프라이빗 VIP 라운지다. 지난해 3월 서울시 서초구 뉴코아 강남점과 6월 강원도 고성의 설악비치점 오픈에 이어 올해 제주 서귀포점에 세 번째로 오픈했다.
그랜드 켄싱턴 관계자는 “2026년 상반기에 오픈하는 그랜드 켄싱턴 설악비치 관련한 문의가 점차 많아지면서 제주 지역에서도 그랜드 켄싱턴 브랜드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서귀포점을 오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쟝센, ‘쉽고 빠른 거품 염색’ 업그레이드 출시
아모레퍼시픽은 미쟝센 브랜드 새치 커버 전용 거품 염모제 ‘쉽고 빠른 거품 염색’을 업그레이드 출시했다고 밝혔다. ‘쉽고 빠른 거품 염색’은 원터치 에어로졸 용기에서 1제와 2제가 동시에 나와 섞을 필요 없이 바로 염색을 시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골프존, ‘제주삼다수 GTOUR 인비테이셔널’ 대회 방송
골프존은 7월 25일 오후 6시 고진영, 유해란이 출격하는 1대 1 스크린 매치 플레이 ‘제주삼다수 GTOUR 인비테이셔널’ 대회를 방송한다고 알렸다.
이번 대회는 채리티 매치로 우승상금 2000만원은 경기 종료 후 우승자 이름으로 초록우산 제주지역본부에 기부될 예정이다. 경기는 오는 25일 오후 6시 스크린골프존TV와 유튜브 골프존 채널, 네이버 골프존TV를 통해 방송된다.
손장순 골프존 미디어사업부 상무는 “제주 삼다수와 함께 세계적인 골퍼들이 펼치는 스크린 매치를 골프 팬분들께 선보일 수 있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골프존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대회와 이벤트 개최를 통해 스크린골프의 매력을 국내 및 해외에 전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람그룹 비아생명공학, 봉은사에 생체보석 공급길 열어
보람그룹의 생체보석 제조 전문기업 비아생명공학은 대한불교조계종 봉은사와 생체보석 공급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로 비아생명공학은 하반기 개관 예정인 봉은사 시왕전에 위패(오마주)를 공급한다. 봉은사 시왕전을 이용하는 불교 신도들에게 생체보석 ‘비아젬’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신도 수는 40만명이다. 비아젬은 머리카락이나 탯줄, 손발톱, 분골 등의 생체원료를 활용한 생체보석이다.
비아생명공학 관계자는 “봉은사를 시작으로 비아젬을 활용한 새로운 장례 트렌드를 확산시키고, 선진 장례문화를 확산시키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