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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이 우체국 집배원, 택배기사를 사칭해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신종 보이스피싱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은 21일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우체국 집배원을 사칭하며 카드 배송지를 물은 뒤, 명의도용 피해를 입은 것 같다고 속이고 카드사 고객센터 번호를 알려주는 방식의 보이스피싱이 등장했다고 밝혔다.
사기범들은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시켜 원격으로 이를 제어해 증거를 인멸하거나 휴대전화의 모든 정보가 탈취했다.
이들은 피해자에게 새로운 휴대전화의 추가 개통도 요구했다. 사기범은 피해자가 새로 개통한 휴대전화로만 연락하면서 일거수일투족을 보고하도록 지시하는데, 특히 피해자가 은행에 방문해 현금을 인출하는 등 외부 활동 시 새로 개통한 휴대전화 대신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만 지참하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이스피싱 의심이 드는 경우 은행 직원이나 신고받고 출동한 경찰관이 휴대전화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수본 관계자는 “수사기관은 절대로 보안 유지 목적으로 원격제어 앱의 설치 또는 휴대전화 신규 개통을 요구하지 않는다”라며 “카드 발급이나 상품 결제 등 본인이 신청한 적 없는 전화를 받으면 일단 끊고, 연락받은 전화번호가 아닌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나 112로 전화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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