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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집배원, 택배기사 등을 사칭해 접근한 뒤 악성 원격제어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식의 신종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해당 앱을 설치하는 순간 피해자가 어디로 전화를 걸든 보이스피싱범들에게로 연결되는 수법이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21일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휴대전화를 새로 개통하도록 하는 등 교묘한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약 7억 원 상당 피해가 발생했다며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예는 우체국 집배원, 택시기사 등을 사칭해 “선생님 앞으로 ○○카드가 신청됐는데 어디로 배송해 드릴까요”, “김치냉장고 주문하셨죠, 어디로 배송해 드릴까요”라며 접근하는 방식이다.
피해자가 물건을 주문한 적이 없다고 하면 집배원은 “명의도용을 당한 것 같다”며 카드사 가짜 고객센터 번호를 알려준다. 가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상담원을 사칭한 보이스피싱범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으니 원격제어 앱으로 휴대전화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해 드리겠다”며 앱 설치를 유도한다.
하지만 해당 앱은 피해자가 어디에 전화를 걸든 사기범에게만 연결되도록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앱 설치 후 피해자가 금융감독원, 검찰청 등 기관 공식번호로 전화를 걸어도 보이스피싱 일당에게 전화가 연결된다.
피해자가 검찰청에 전화를 걸면 검사 사칭범은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구속하겠다”며 “휴대전화를 새로 개통한 후 보고하고, 불법 자금인지 확인해야 하니 돈을 모두 보내라”며 거금을 갈취한다.
안찬수 경찰청 마약조직범죄수사과장은 “본인이 신청한 적 없는 전화나 문자를 받으면 일단 전화를 끊고, 연락을 받은 전화번호가 아닌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나 112로 전화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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