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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를 덮친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발 ‘정보기술(IT) 대란’이 중국과 러시아의 인프라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러시아가 이번 사태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던 데는 MS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와 같은 외국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최근 몇 년간 정부 부처와 주요 인프라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외국 하드웨어와 시스템을 국내 하드웨어와 시스템으로 교체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미국의 디커플링(decoupling·공급망 등 분리)에 맞서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0일 업계 소식통과 소셜미디어 게시물 등을 근거로 세계적인 MS발 ‘IT 대란’에도 불구하고 중국 항공사와 국제공항,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등 중국의 주요 인프라는 중단 사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는 미국의 IT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보안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 MS 운영체제 윈도와 충돌을 일으켜 MS 클라우드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발생했다.
컴퓨터 화면이 갑자기 파랗게 변하는 ‘죽음의 블루스크린'(BSOD·Blue Screen Of Death) 현상이 나타나고 주요 시스템이 멈춰서는 등 이번 사태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국영기업을 감독하는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SASAC)는 지난 2022년 9월 극비 문건을 통해 미국 등 해외 소프트웨어를 중국 업체 제품으로 교체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당시 중국 기술기업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와 제재를 강화하면서 반도체 등 첨단 기술을 둘러싼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되는 시점이었다.
러시아도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으로 서방 제재를 받게 된 이후 MS 등 서방 기술이 아닌 대체 시스템 사용이 증가한 덕분에 이번 IT 대란의 타격을 크게 받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홍콩은 항공편 운항과 탑승수속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멈췄고 중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들과 글로벌 호텔 체인 등은 이번 MS발 IT 대란을 비껴가지 못했다고 SCMP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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