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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한국전기연구원과 전기차 충전 호환성 상승 맞손…우리나라 충전소 현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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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연구원 김남균 원장(사진 왼쪽)과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이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지난 16일 전기차 관련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현대차·기아는 한국전기연구원(KERI)와 사용자 친화적인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하면서 현재 우리의 전기차 충전소 현황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남양연구소에서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 전동화시험센터장 한동희 전무, 한국전기연구원 김남균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은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의 호환성을 뜻한다. 하드웨어는 연결장치인 ‘커플러’가 있고, 소프트웨어는 통신 프로토콜인 ‘시퀀스’가 있다.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와 맞물려 다양한 사업자들이 전기차 충전 비즈니스에 뛰어들면서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 해석 차이에 따른 호환성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일부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 시 충전 시작에 실패하거나, 충전 중 의도치 않게 충전이 중단되고 또는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등의 불편을 경험한다.

이번 업무 협약에 대해 현대·기아차는 급변하는 전기차 생태계의 다양한 완성차 및 충전기 제조사 간의 상호운용성 평가를 통해 한층 높은 전기차 충전 호환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2024년 기준 우리나라 누적 충전기 구축현황은 35만4580개이다. 이중 가장 구축율이 높은 곳은 경기도로 9만9039개로 27.9%이며 가장 낮은 곳은 강원도로 1만12630개로 3.6%에 불과하다. 서울도 5만7166개로 16.1%정도다.

현대차·기아는 한국전기연구원과 함께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구축과 초기 운영 ▲적합성 시험 기준 확립 및 신기술 적용 ▲시험장 운영 방안 개선 및 결과물 확산을 위한 국내외 활동 ▲시험 참여자의 국내외 확대 ▲전기차 충전 시스템 관련 협력사업 공동 발굴 등을 추진한다.

우선 양측은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를 한국전기연구원 안산분원에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 주관으로 운영돼 중립성을 갖춘 충전 호환성 검증 및 평가 기관 설립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기아는 시험센터 구축에서부터 초기 운영 단계까지 전기차 제조와 E-pit 운영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전기연구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나아가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에 참여하는 국내외 기업의 확대와 충전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 공동 발굴로 전기차 생태계의 지속적인 성장과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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