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 상반기 국내 7개 이커머스 중 사회공헌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여론조사·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주요 이커머스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쿠팡 △티몬 △11번가 △인터파크 △G마켓 △위메프 △옥션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회사명 or 브랜드이름’ + ‘어르신, 기부, 기탁,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쿠팡이 이번 분석에서 총 3,369건의 사회공헌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 쿠팡은 어르신을 도와 인명피해를 막아낸 배송직원에게 ‘와우 히어로’ 표창과 상금을 수여했다.
이 직원은 쿠팡 새벽배송 업무를 하던 도중 빙판길에 쓰러진 할머니를 목격하고 신고 및 응급조치를 취했다. 쿠팡은 인명구조, 범죄예방, 재난대응 등 위급 상황에 이웃을 도운 공로를 격려하는 ‘와우 히어로’ 수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인천시 취약계층 60가구를 직접 찾아 생필품과 카네이션 등으로 구성된 ‘쿠팡 와우 동행 꾸러미’를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쿠팡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는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종로구 창덕궁에서 재택근무를 하는 장애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창덕궁 숲 여행’ 나들이를 진행했다.
티몬이 분석 기간 1,727건의 포스팅 수로 2위에 올랐다. 티몬은 사회공헌 포스팅 수가 46.23%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7개 이커머스중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월 티몬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알리기 위한 특별 캠페인 ‘독도는 한국땅 프로젝트’를 진행, 소상공인이 만든 독도 굿즈를 판매하는 독도마켓을 열고 동북아역사재단의 독도체험관을 후원하기 위한 기부딜을 선보였다.
4월에는 얼굴부터 다리까지 전신 중화상을 입은 한 살 아이 하연이를 후원하기 위한 소셜기부 캠페인을 진행했고, 캠페인이 종료된 6월 1억1000만원의 후원금을 화상전문재단 베스티안재단에 전달했다.
이어 11번가는 796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3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11번가는 동물자유연대·스페이스애드와 함께 유기견 보금자리인 ‘노견정’ 재건축을 위한 ‘2024 희망쇼핑 캠페인’을 진행, 이를 통해 마련된 후원금 2억원을 기부했다.
인터파크가 676건의 포스팅 수로 뒤를 이었고 G마켓이 540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차지했다.
위메프는 249건의 관련 정보량을 나타내며 6위를 기록했다.
지난 상반기 옥션의 사회공헌 키워드 관련 포스팅 수는 82건에 그치는 것으로 집계되며 7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 포함된 7개 이커머스의 상반기 사회공헌 관심도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이상 늘었다”며 “고물가 등 대내외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커머스의 사회공헌 관심도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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