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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연구원, 현대차·기아와 전기차 충전 생태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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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연구원, 현대차·기아와 전기차 충전 생태계 개선
16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김남균(왼쪽) 한국전기연구원장과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이 전기차 관련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현대자동차·기아가 사용자 친화적인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만들기로 손을 맞잡았다.

KERI는 16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김남균 KERI 원장,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 한동희 전동화시험센터장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은 전기차와 충전기 간 충전 호환성을 뜻한다.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에는 일종의 연결 장치이자 충전잭이라고 할 수 있는 ‘커플러’가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통신 프로토콜인 ‘시퀀스’도 존재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급변하는 전기차 생태계의 다양한 완성차 및 충전기 제조사 간의 상호운용성 평가를 통해 한층 높은 전기차 충전 호환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게 목적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와 맞물려 다양한 사업자들이 전기차 충전 비즈니스에 뛰어들면서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 해석 차이에 따른 호환성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일부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 시 충전 시작에 실패하거나 충전 중 의도치 않게 충전이 중단되고,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등의 불편을 겪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는 각각의 제조사별로 충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별적으로 충전 호환성을 확인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완성차 제조사와 충전기 시스템 간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양방향으로 직접 시험하는 한 단계 높은 상호 운용성 검증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양측은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를 한국전기연구원 안산분원에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 주관으로 운영돼 중립성을 갖춘 충전 호환성 검증 및 평가 기관 설립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기아는 시험센터 구축에서부터 초기 운영 단계까지 전기차 제조와 E-pit 운영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전기연구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남균 KERI 원장은 “현재 네덜란드나 스페인에도 유사한 시험장이 있긴 하지만, 이들 모두 민간 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공공성이 낮다”라면서 “KERI는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모든 시험 절차를 관리할 것이며, 전기차 및 충전기 간 상호운용성 문제를 발 빠르게 해결하고, 국내 기업들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은 “전기차와 충전기는 하나의 충전 시스템으로 동작해야 하므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모든 기업이 협업하고 노력을 기울여야만 전기차 시장 발전이 가능하다”며 “시험센터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국내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현대차·기아에서도 아낌없이 협조하겠다”라고 밝혔다.

KERI는 현대차·기아와 다수 실무 회의 개최를 통해 세부 운용 프로세스를 도출하는 등 시험센터 오픈을 위한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센터의 회원이 될 수 있는 국제 저명 전기차 완성체 업체, 국내 충전기 제조사 등을 발굴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는 목표다.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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