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유테이진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사용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가 되도록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i3 System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i3 System은 환자 별 양압기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시간이 저조한 환자의 휴대전화로 자동 알람 문자메시지 발송 및 수면 전문상담원과 상담을 통해 순응도 평가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양압기를 처방 받아 최초 사용할 경우 순응도 평가 기간 동안 순응도 평가 기준을 통과해야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올해부터 양압기 보험급여 기준이 순응 후 매월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사용시에만 급여지원되도록 변경됨에 따라 사용시간 관리가 중요해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i3 System은 순응 중·후 환자를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4시간 미만 양압기 사용시 사용을 독려하는 문자 알람과 보건의료전문가의 자문을 거친 카드뉴스가 함께 발송된다.
유유테이진 아즈마 고헤이 총괄본부장은 “환자의 질환 관련 다양한 데이터 축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의료진이 보다 효율적인 진료를 위한 다양한 분석 자료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 점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양압기 치료는 지난 2018년부터 건강보험 급여화 돼 월 1만~2만원대로 환자들의 비용 부담이 감소됨에 따라 양압기 렌탈 수요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약 17만명의 환자가 보험 급여 지원을 받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