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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 리버버스’ 선박 건조 착수…10월 본격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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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리버버스 및 선착장 조감도
한강 리버버스·선착장 조감도 /서울시

올 10월부터 한강 곳곳을 누빌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가 모두 건조에 착수됐다.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 운영사인 SH, ㈜이크루즈와 함께 경남 통영시 건조 현장에서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 폭 9.5m, 150톤급 선박으로 제작됐다. 일반적인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인 FRP(강화플라스틱)보다 가벼우면서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고 연료도 약 35% 절감할 수 있는 알루미늄 소재로 외관이 구성된다.

또 디젤과 비교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8% 가량 적은 전기-디젤 하이브리드가 탑재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이날 시는 ‘한강 리버버스’ 7개 선착장도 4월 중으로 모두 착공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곧 설계를 마치고 공사 발주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선착장과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버스 노선 신설·조정, 주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정비 등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선박과 선착장,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 접근성 개선 사업 등은 9월까지 모두 끝낸 후 시범 가동 거쳐 오는 10월에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9회 운항할 예정이다. 한 번 탑승 시 199명까지 탈 수 있다. 요금은 3000원이며, 6만 8000원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 가능하다.

주용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에 새롭게 도입되는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가 일제히 건조에 들어가면서 신 대중교통 시대의 개막이 힘찬 첫걸음에 내딛었다”며 “선박은 물론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사업도 차질 없이 준비해 시민들이 10월에 ‘한강 리버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
주용태 미래한강본부장(오른쪽 네번째)가 지난 11일 경남 통영에서 진행된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에서 운영사인 SH, ㈜이크루즈 관계자와 함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서울시

아시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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