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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박영훈 기자 = 북한 당국이 신형 중장거리극초음속미사일용 고체연료엔진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1월 시험을 진행한 엔진을 미사일에 장착해 올해 1월 비행시험에 나선 이후 비행에서 파악된 내용을 반영한 엔진의 지상 시험을 이번에 다시 추진했다.
2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미사일총국과 산하 발동기(엔진)연구소는 전날(19일) 오전과 오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무기체계 개발 일정에 따라 중장거리급 극초음속 미사일에 장착할 다단계 고체연료 엔진 지상 분출 시험을 진행했다.
통신은 시험을 통해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 무기 체계 개발 완성의 시간표가 확정됐다”고 주장했다.
현장에 참석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 무기체계의 군사 전략적 가치는 우리 국가의 안전 환경과 인민 군대의 작전상 요구로부터 출발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평가하고 “그에 대해서는 적들이 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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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은 과거부터 이뤄졌다. 지난해 11월 11일과 14일 “새형의 중거리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의 첫 지상분출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11일에 1단, 14일에 2단 엔진을 따로 시험했다.
북한은 “대단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고 “신뢰성과 안정성이 다시 한번 뚜렷이 검증됐다”며 “새형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무기 체계의 개발을 믿음직하게 다그칠 수 있는 확고한 담보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 14일에는 극초음속 기동형 조종 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중장거리 고체연료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
당시 북한은 탄두의 활공 및 기동비행 특성과 더불어 “새로 개발된 다계단(다단)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들의 믿음성을 확증”하는데 목적을 뒀다고 주장했다.북한 발표가 사실일 경우 기존 미사일 대비 기습에 능하고 요격망 회피가 가능한 신무기를 확보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북한 미사일 개발이 한·미·일 미사일방어체계(MD) 시스템을 무력화시킬수도 있다고 제기하기도 했다. 극초음속미사일은 발사 초기에는 탄도미사일처럼 움직이다가 일정 고도에서 추진체와 탄두가 분리돼 마하5(시속 6120km) 이상으로 활강하며 상하좌우로 변칙 기동하는데, 한·미의 기존 미사일 방어체계로는 요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해당 기술은 러시아가 선두하고 있는 만큼 지난해 북·러 회담을 통해 기술 이전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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