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전용차로에 아스팔트보다 센 고강성 포장…포트홀 전문보수장비 도입
서울시 저감대책…오세훈, 포트홀 현장점검…”시민 안전 위해 바로 처리”
(서울=연합뉴스) 최윤선 기자 = 서울시는 포트홀(도로파임)로 인한 시민 불편을 줄이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포트홀 자동 탐지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포트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용산구 동자동의 한 포트홀 발생 현장을 찾아 저감 대책 등을 듣고 보수 과정을 직접 점검했다.
포트홀은 눈·비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아스팔트 균열 부분에 물기가 스며든 상태에서 반복된 차량 하중으로 도로포장 일부가 파손되면서 생긴다.
시에 따르면 다양한 포트홀 저감 대책으로 2021년부터 서울의 포트홀 발생 건수는 감소 추세였으나, 지난 1∼2월 강수량과 그 빈도가 이례적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포트홀 발생량(9천124개)도 전년 동월(3천994개) 대비 2배 넘게 증가했다.
시는 먼저 시민 신고가 있기 전에 포트홀을 찾아내 빠르게 보수할 수 있도록 영상인식 기반의 ‘AI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영상 촬영 장치를 부착한 차량이 주행 중 포트홀을 발견하면 실시간으로 포트홀의 사진과 위치 정보를 관련 부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 서울 시내를 누비는 버스 1천650대·택시 350대 등 대중교통 2천대에 촬영 장치가 부착돼 있다. 탐지 효율을 개선하는 성능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어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시는 매년 도로포장 상태를 전수 조사하고 이를 A∼E 등 5개 등급으로 나눠 상태가 불량한 최하위 구간(D·E등급)을 선제적으로 보수해 포트홀 발생을 줄이는 데도 힘쓰고 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530억원을 투입해 연평균 180만㎡를 정비했으며 E등급은 정비를 끝냈고 D등급도 내년까지 정비할 예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중심으로 포트홀에 강한 ‘고강성 조립식 콘크리트'(PC·Precast Concrete) 포장 공법도 적용 중이다.
지난해 말까지 중앙버스정류장 402곳 중 105곳에 설치했으며, 올해 20곳을 비롯해 2026년까지 정비가 시급한 100곳을 대상으로 설치를 끝낼 예정이다.
신속한 복구를 위해 포트홀 하나를 5분 안에 보수할 수 있는 포트홀 전문 보수 장비 차량 한 대도 시범 도입한다. 재료의 운반, 청소, 보수까지 하나의 장비로 혼자서 할 수 있어 기존 인력 작업 시간(25분) 대비 작업 속도가 5배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포트홀로 인해 손해를 입은 경우 관할 도로 관리기관에 신고해 보상받을 수 있다. 접수 기관의 안내에 따라 사고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배상책임보험 조정 회의를 거쳐 접수 후 10일 이내에 피해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점검을 마친 오 시장은 “서울시는 택시와 버스 총 2천대에 AI 영상 촬영 장치를 탑재해 포트홀 발견 즉시 신고 및 분석하고 현장으로 출동해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며 “여기에 사람보다 처리 속도가 3배 더 빨라 많은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포트홀 긴급보수 트럭도 운영하는 등 도심에서 발견된 포트홀이 바로 처리돼 시민이 안전하게 운행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ys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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