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2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발란, 품절률 3%로 낮춰…“업계 최저 수준”
명품 플랫폼 발란은 소비자 명품 쇼핑 경험 극대화를 위해 혁신한 결과 2월말 기준 품절률을 3%까지 낮췄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것이 발란측 주장이다.
품절률은 상품의 재고가 부족하여 판매할 수 없는 비율을 의미한다. 정확한 수요 예측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선행되어야 되는 만큼 명품 플랫폼에서 품절률은 즉각 해결이 어려운 고질적인 문제이자 고객 쇼핑 경험의 질을 좌우하는 바로미터 중 하나라는 설명이다다.
명품은 수량이 한정적이면서 객단가가 높아 고객들은 원하는 명품을 구입하는 데에 많은 공을 들인다. 그만큼 품절 발생 시 따르는 고객 불만도가 상승한다.
발란은 품절률을 낮춘 요인으로 친고객, 파트너 정책을 꼽았다. 발란은 지난해 5월 고객의 실질적인 쇼핑 경험 개선을 위해 발송 책임 보상제와 더불어 우수 파트너제를 각각 도입했다. 그 결과 9% 수준이던 품절률이 도입 이후 3%까지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발란 관계자는 “파트너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상품 구성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파악했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품절률을 개선할 수 있었다”며 “이런 디테일한 부분도 타협하지 않고 개선하여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이 발란의 목표다”고 밝혔다.
◇플레이오토 “일본 판매자 솔루션 유료회원사 1400곳 넘어서”
커넥트웨이브는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플레이오토’가 일본에서 유료 전환한 히로게테 판매자형 솔루션이 7일만에 유료회원사 1400사를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플레이오토의 히로게테 판매자형 솔루션은 일본 판매자(셀러)들이 해외에 상품을 판매할 때 주문상품의 동기화와 상품수정, 4개 해외 특송사의 라벨 출력 등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2020년 4월에 무료 서비스를 시작으로 최근 유료 서비스로 전환했다.
히로게테 판매자형 솔루션에 사업 협력을 하고 있는 이베이(eBay) 계정을 연동하면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이나 추가 프로그램의 사용 없이도 판매상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일본우편(JP POST)과 글로벌 배송사인 디에이치엘(DHL), 페덱스(FedEx), 유피에스(UPS)의 라벨 출력과 운송장 정보 전송을 지원해 셀러들이 보다 판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현철 플레이오토 사업대표는 “일본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일본 셀러들의 해외진출도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제휴 확대와 기능 강화 등 지속적인 사업 고도화를 통해 일본 셀러들에게 인정받는 글로벌향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G마켓·옥션 “빕스 1만5천원 바우처 1500원에 판매”
G마켓과 옥션은 12일부터 25일까지 ‘빕스 1만5000원 스프링 바우처’를 1500원에 선보인다고 전했다.
할인권은 빕스의 봄 신메뉴 ‘ENJOY YOUR GOURMET VIPSPRING’이 시작되는 3월 19일부터 4월 21일까지 전국 빕스 매장에서 시간대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다. 주문 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1매 사용 가능하며, 10만원 이상 주문 시엔 최대 2매까지 적용해 3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통신사 및 제휴카드 현장 할인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송화영 G마켓 제휴마케팅팀 매니저는 “엔데믹 이후 외식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합리적인 가격으로 식사를 즐기려는 알뜰족을 중심으로 외식상품권, 외식할인권 등이 인기다”고 설명했다.
◇쿠팡 “과일 450톤 매입해 로켓프레시로 할인 판매”
쿠팡은 딸기, 오렌지, 참외 등 과일 450톤을 매입해 로켓프레시로 할인 판매한다고 밝혔다.
쿠팡은 과일값 상승으로 인한 와우회원의 장보기 부담을 덜기 위해 사과, 오렌지, 참외를 대량 매입해 ‘시즌과일찬스’ 행사를 진행한다.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하는 이번 행사를 위해 쿠팡은 딸기 120톤, 오렌지 180톤, 참외 150톤을 매입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할인가에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딸기 800원 할인 쿠폰, 참외 2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할인 쿠폰은 1인당 하루에 2장씩 제공된다. 대표상품은 ▲한판 딸기(대과) 500g 6990원(할인 쿠폰 적용가) ▲2단 딸기(중과) 500g 5990원(할인 쿠폰 적용가) ▲퓨어스펙 고당도 오렌지 3kg 1만5900원 ▲성주 당도선별 참외 1.2kg 9800원(할인 쿠폰 적용가) 등으로 3월 첫째주 대비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쿠팡, 이사·혼수 할인 기획전 열어
쿠팡은 ‘홈인테리어 이사&혼수 SALE’ 기획전을 2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이번 기획전은 신혼집 인테리어 준비에 적합한 상품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기획전 1주차 (3월 12~17일) 에는 스피드랙, 파르페by알레르망, 닥스타월 브랜드 제품을 선보인다. 기획전 2주차 (3월 18~24일) 에는 올리슬립, 트레벨, 대림바스, 스카치브라이트 등이 참여한다.
대표 상품은 ▲대림바스 일체형 댐퍼 슬라이딩 욕실장 방문설치 혼합색상 ▲닥스 하우스 스트라이프 4매 국내생산 프리미엄 세면타올 세트 ▲3M 올인원 롱핸들 먼지떨이 핸들1개+리필 12개 세트 화이트 ▲리빙디자인연구소 헤이몰리 브라우니 와이드 6단 서랍장 1200 ▲파르페by알레르망 펠리스 차렵이불 패드 세트 쉘핑크 S/SS 이불+패드+베개커버 세트 ▲아이리스 BC시스템 수납박스 대형 BC-500D 클리어+화이트 40x50x30cm 3개 등이 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들의 주방용품 마련 및 교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가격과 품질 모두 우수한 브랜드를 엄선해 준비했다”며 “평소 마련하고 싶었던 주방용품이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컬리, ‘화이트데이 달콤 백화점’ 기획전 열어
컬리는 화이트데이를 맞이해 ‘화이트데이 달콤 백화점’ 기획전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에서는 300여가지 상품을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화이트데이 인기 상품 사탕부터 향수, 케이크, 립스틱 등 다양한 로맨틱 상품을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기념일 한정 특가 디저트류는 물론 8% 깜짝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에서는 기념일 전날 밤 11시 까지만 구매하면 다음날 새벽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24, 계란 등 식품·생필품 34종 할인 판매
이마트24는 3월 말일까지 계란(6구/10구), 치약, 샴푸, 햇반 등 34종의 상품을 대상으로 ‘1+1’ 또는 ‘가격할인’ 등의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마트24는 ‘오뚜기 흑미/오곡 즉석밥 210g’(2700원), ‘CJ스팸싱글80g’(3500원), ‘케라시스 데미지 샴푸/린스’(각 5500원), ‘2080치약오리지널’(4000원), ‘페리오칫솔오리지날부드러운모’(2500원), ‘켈로그컵시리얼’(1900원) 등을 엄선해 1+1 덤 증정 행사를 펼친다.
집밥의 필수 재료인 계란도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24는 ‘1등급대란(6구)’과 ‘풀무원 목초란(10구)’를 각각 2800원과 4800원에 제공한다.
한 번에 1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이마트24 5000원 쿠폰’도 제공한다. 행사 상품을 1만원 이상 구입하면서 이마트24 앱 바코드를 스캔한 뒤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이마트24 쿠폰(5000원)’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3월말까지 정찬도시락과 컵라면 결합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정찬도시락과 함께 농심 컵라면(小)을 구매 시 300원 할인을 제공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생필품, 먹거리 등 매출이 증가하는 신학기 시즌에 맞춰 고객들이 다양한 상품을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혜택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CU, 동화약품 손잡고 건강 드링크 선봬
BGF리테일은 자사 편의점 CU가 동화약품과 손잡고 아르기닌, 테아닌 등을 넣은 건강 드링크 ‘하루 한 병’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루 한 병 아르기닌’에는 활력 증진을 위한 L-아르지닌 1000mg와 함께 비타민B군 3종(B1, B2, B6)과 비타민 C도 1일 권장량의 200%가 담겨있다. ‘하루 한 병 테아닌’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L-테아닌 250mg과 흡수율이 높은 액상 형태의 글루콘산 마그네슘 315mg 등이 들어있다는 설명이다.
이나라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다양한 건강 드링크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고 관련 라인업을 확장하기 위해 여러 제조사와 협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편하게 음용할 수 있는 음료들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롯데온, 3월 ‘뷰티 올 패스’ 기획전 진행
롯데온은 24일까지 ‘뷰티 올 패스(BEAUTY ALL PASS)’ 두 번째 행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는 랑콤, 키엘, 입생로랑, 바비브라운 등 럭셔리 뷰티를 비롯해 라로슈포제, 에스쁘아, 3CE 등 트렌드 뷰티 브랜드가 참여했다. 행사기간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비롯해 단독 기획세트, 브랜드별 사은품 증정, 스페셜 기프트 등을 제공한다.
롯데온에 따르면 2월 진행한 ‘뷰티 올 패스’ 행사기간(2월12~21일) 뷰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으며, 고객 수와 고객 한 명당 구매 금액도 각 4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3월 봄과 신학기를 맞아 뷰티에 대한 고객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 ‘뷰티 올 패스’ 행사는 혜택 및 행사기간 등을 확대해 준비했다. 행사기간 매일 오전 00시와 오후 12시에 선착순으로 최대 15% 카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더불어 럭셔리 뷰티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2% 할인 쿠폰 증정 및 주요 브랜드 20만원 이상 구매 시 엘포인트 5000점 적립 등을 제공한다.
황형서 롯데온 백화점마케팅팀장은 “지난 달 처음으로 진행한 ‘뷰티 올 패스’ 행사의 고객 반응이 좋아, 이 달에는 봄 맞이 뷰티 수요에 맞춰 혜택과 행사기간을 확대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갈비 상품 최대 50% 할인 판매
롯데마트는 14일부터 20일까지 오프라인 전 점에서 ‘갈비대전’ 행사를 진행한다. 찜갈비, 꽃갈비살 등 주요 갈비 상품에 대해 최대 50% 할인을 제공한다.
대표상품으로 ‘미국산 LA갈비(100g)’는 행사카드(롯데/KB국민/신한) 결제 시 2490원에 50% 할인 판매하고, ‘미국산 찜갈비(100g)’도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40% 할인된 값에 판매한다. 구이용 ‘미국산 꽃갈비살(100g)’과 ‘토마호크/티본 스테이크(각 100g)’는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각 30% 할인해 선보인다.
문성모 롯데마트∙슈퍼 축산팀 MD(상품기획자)는 “이번 갈비대전은 작년 LA갈비대전에 이어 할인 대상을 주요 인기 갈비 상품까지 확대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티몬·위메프, 농협 손잡고 신선식품 할인 판매 나서
티몬과 위메프는 농협과 손잡고 삼겹살은 물론, 오렌지, 홍게 등 다채로운 신선식품을 초저가 판매한다고 밝혔다.
티몬은 31일까지 ‘티몬 X NH농협카드 상생 페스티벌’ 기획전을 개최하고 총 100여종의 신선 식품을 초특가 판매한다. 즉시 할인 최대 40%에 쿠폰 중복 혜택을 지원한다. 또, NH농협카드로 결제 시, 10%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위메프는 최근 급증한 과일물가를 낮추기 위해 ‘물가안정 프로젝트’ 특별전을 진행하고 인기 과일을 초저가로 선보인다.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1차 행사를, 21일부터 24일까지 2차 행사를 펼친다. 즉시 할인에 상품별 최대 20% 농할쿠폰을 제공한다.
티몬 관계자는 “신선식품 물가가 급등하며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티몬과 위메프가 특별한 행사들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화요&광주요’ 협업 한정 패키지 선봬
현대백화점은 24일까지 무역센터점 지하 1층 와인웍스에서 ‘화요&광주요’ 협업 한정 패키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광주요그룹과 함께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귀한 분에게 보내는 귀중한 선물’이라는 의미를 담은 한정 패키지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번 한정 패키지는 총 5종으로, 국내 최고 프리미엄 증류주인 ‘화요’와 국내 대표 명품 도자 브랜드 ‘광주요’의 도자기 주병, 잔(2개)이 한 세트로 구성됐다.
◇LG생건, 더후 ‘비첩 자생 에센스’ 4세대 출시
LG생활건강은 더후 브랜드를 통해 피부 노화 완화 성분인 ‘NAD+’를 화장품에 구현한 고효능 안티에이징 솔루션 ‘비첩 자생 에센스’ 4세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4세대 비첩 자생 에센스는 피부 노화 완화 인자 NAD+로 개발한 ‘NAD Power24’를 넣은 고효능 안티에이징 솔루션이다. NAD+는 모든 생명체에 존재하는 노화 완화 성분으로, 나이가 들수록 피부에서 NAD+ 수치가 감소해 글로벌 안티에이징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피부 투과 효율이 낮아 피부 효능 연구나 화장품 원료로 활용되는데 어려움이 있다.
LG생활건강은 10년에 걸친 연구 끝에 NAD+의 피부 투과력과 전달력을 개선한 NAD Power24를 개발하고 4세대 비첩 자생 에센스에 첫 적용했다. NAD Power24는 NAD+ 대비 피부 안정성은 5배, 피부 흡수율은 50% 강화됐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헤라, 아모레성수서 아트워크 전시회 열어
아모레퍼시픽은 헤라 브랜드가 3월 31일까지 아모레성수에서 아트워크 전시회 ‘언디파인드’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15인의 아티스트로 구성된 헤라 C크루(크리에이티브 크루)의 창작물과 다큐멘터리, 인터뷰 콘텐츠를 모은 전시회다. 이번 전시에 함께 하는 C크루 2기는 서울을 중심으로 공예, 아트 퍼니처, 3D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개성 있는 작가들로 구성됐다. 전시에서는 지난 6개월간 각 작가가 헤라의 브랜드 철학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36점의 창작물과 서울에서의 작업 일지, 젊은 작가로서의 고민과 작품 철학 등을 풀어 낸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언디파인드 전시는 3월 12일부터 31일까지 아모레성수에서 별도 예매 없이 현장 방문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월드,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반지·목걸이 70만원대 선봬
이랜드 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는 로이드(LLOYD) 브랜드를 통해 역대 최저가 수준으로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수 있는 공식몰 단독 프로모션을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로이드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1캐럿 10K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반지·목걸이를 70만원대에 선보인다. 각 제품은 본연의 광채를 강조하는 ‘6프롱 디자인’으로 제작됐다는 설명이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화학적으로 100% 동일하게 실험실에서 키워 생산한 것이다.
◇KT&G, 문화재 모사(模寫) 작품 전시회 열어
KT&G는 조선시대 풍속화를 복원한 문화재 모사(模寫) 작품과 순수 창작품 등 지역 청년작가의 작품을 공개하는 전시회를 ‘상상마당 논산 아팅라운지’에서 4월 2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충청지역에서 활동하는 ‘모사공’인 이슬비 작가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모사공은 문화재 현장에서 각종 서화류를 보존 및 복원, 모사하는 전문가를 뜻한다.
김정윤 KT&G 문화공헌부 전시담당 파트장은 “이번 전시회는 지역 청년작가의 활발한 작품활동과 지역 주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지원하고자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KT&G 상상마당은 신진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대중들에게 폭넓은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지난 2007년 ‘상상마당 홍대’를 시작으로 논산·춘천·대치·부산까지 총 5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에버랜드, 레서 판다 SNS영상 누적 400만회 넘어서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에버랜드가 운영하는 SNS 채널에서 ‘오구 그레서’ 누적 조회수가 400만회를 넘었다고 12일 밝혔다.
‘오구 그레서’는 판다월드의 또 다른 가족인 레서 판다의 일상을 보여 주는 코너로 현재 11개의 영상이 공개됐다. 15일 코너 오픈 1주년을 맞게 된다.
에버랜드에는 수컷 레시(2014년생)과 암컷 레몬(2013년생)과 레아(2019년생) 등 3마리의 레서 판다가 살고 있다. 레서 판다는 전세계에 1만 마리도 남지 않은 멸종위기종으로 번식이 어려운 동물로 알려져 있다.
레서 판다를 담당하는 이세현 사육사는 “오구 그레서를 통해 많은 분들이 레서 판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랜드, 신규 어트랙션 ‘크라켄 아일랜드’ 선봬
서울랜드는 4월, 신규 어트랙션 ‘크라켄 아일랜드’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크라켄 아일랜드는 서울랜드 내 최대 규모 어트랙션으로, 메인 놀이터의 규모가 가로 52미터(m), 높이 18m로 6층 아파트의 규모와 맞먹는다. 잠수함이 걸린 공중 네트 그물망과 출렁다리, 바다괴물 크라켄 뒷편의 트램펄린과 고래 입에서 뻗어나온 대형 슬라이드 등의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크라켄 아일랜드에서는 물놀이도 가능하다. 물폭탄과 스프링쿨러, 바닥분수 등 워터시스템이 장착된 수륙양용형 놀이공간이라는 설명이다.
◇텐가, 동대문 두타에 팝업스토어 열어
글로벌 성인용품 브랜드 텐가(TENGA)는 동대문 두타에 16일부터 6개월간 팝업스토어 ‘텐가샵 두타(TENGA Shop Doota)’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16일부터 22일까지 그랜드 오픈 기간에는 매일 선착순 30명에게 남성 베스트 제품인 ‘텐가 오리지널 컵’, 여성 베스트 제품인 ‘이로하 쁘띠(iroha Petite)’를 각각 제공하고, 30쌍의 커플에게는 신제품 유니(UNI)를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텐가 관계자는 “성인을 위한 플레저 제품들을 음지가 아닌 감각적인 패션 성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하기 위해 동대문 두타몰에 최초로 섹슈얼 웰니스 팝업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