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7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대상, 간편호감식 브랜드 ‘피키타카’ 론칭
대상은 기능성 원료를 담은 간편호감식 브랜드 ‘피키타카’를 론칭하고 신제품 초콜릿 5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피키타카’는 색다른 방식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능성 표시 식품 브랜드다. 한 손에 들고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핸디푸드 형태로 ‘간편호감식(FEEL GOOD HANDY FOOD)’을 표방해 기능성 원료를 보다 쉽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020년 12월 일반식품에 대한 기능성 표시를 허용했다. 이에 따라 일반식품에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갖췄거나 건강기능식품에 쓰이는 29종의 기능성 원료 또는 성분을 함유했을 경우 이를 제품에 표기할 수 있게 됐다.
대상은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 속 현대인들의 변화된 식습관에 주목해 기능성 표시 식품 브랜드 ‘피키타카’를 론칭하고 새로운 형태의 건강 간식으로 관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브랜드 론칭과 함께 선보이는 신제품은 ▲아몬드 카라멜초코 ▲아몬드 베리초코 ▲캐슈넛 밀크초코 ▲마카다미아 요거초코 ▲아몬드 민트초코 등 초콜릿 5종이다. 5종 모두 벨기에산 초콜릿과 각각의 맛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견과류를 사용했다.
김종욱 대상 마케팅실 팀장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와 최신 건강 트렌드를 반영해 바쁜 일상에서도 간편하고 맛있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능성 표시 식품 브랜드 ‘피키타카’를 론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원F&B, 삼성전자 손잡고 ‘갤럭시 버즈 동원참치 케이스’ 선봬
동원F&B는 삼성전자와 협업해 ‘갤럭시 버즈 동원참치 케이스’ 3종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갤럭시 버즈 동원참치 케이스’는 스테디셀러인 동원참치와 고추참치, 참기름 참치캔 동원맛참의 제품 디자인을 각각 갤럭시 버즈 케이스로 구현한 제품이다.
이 케이스는 갤럭시 버즈2 프로를 비롯해 갤럭시 버즈 FE, 갤럭시 버즈2, 갤럭시 버즈 프로, 갤럭시 버즈 라이브와 호환된다. 삼성닷컴과 삼성스토어, 오픈마켓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맛참은 40년 넘게 참치캔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동원참치의 이미지 확대를 위해 기획한 차세대 참치캔 제품이다”며 “식품업계를 넘어 이종 산업과의 참신한 협업을 통해 젊고 재미있는 동원참치 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1주간 소금빵 25만개 팔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2월 29일 소금빵 3종 출시 후 일주일 만에 25만개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소금빵 3종이 달성한 일주일간 25만 개 판매 기록은 기존 히트 상품이었던 ‘탕종 베이글’ 3종의 25만 개 판매 기록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라는 것이 스타벅스측 설명이다.
스타벅스는 소금빵 3종을 제조 음료와 함께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구매 시 세트당 추가 별 2개를 제공하는 ‘소금빵 세트’ 이벤트를 7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진행한다.
최현정 스타벅스 식음개발담당은 “스타벅스 소금빵은 대중적인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약 반년간 개발에 매진한 끝에 소개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푸드와 깊은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푸드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hy, 제53회 대회 개최…프레시 매니저 포상
에치와이(hy·옛 한국야쿠르트)는 제53회 ‘hy대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1971년을 시작으로 53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프레시 매니저(Fresh Manager, 이하 FM)’를 위한 격려와 소통의 장이다. 수도권과 지방을 나눠 일산 킨텍스(7일), 부산 벡스코(14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21일)에서 각각 개최한다. 총 3000명의 FM이 참여한다.
회사에 따르면 올해에는 총 3193명의 FM이 상을 받는다. 활동기간, 공적에 따라 해외연수 또는 상금을 제공한다. hy는 수상자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해외연수부터 전세기를 운영 중이다.
‘명예의 전당’에는 경원지점 오포점 김선란, 호남지점 익산점 서윤정 매니저가 이름을 올렸다. 명예의 전당은 그 해 가장 높은 매출액을 올린 매니저에게 주어진다. 부상으로 준대형 승용차가 전달된다. 김매니저와 서매니저가 관리하는 정기구독 가구 수는 각각 333, 337가구다.
김경훈 hy총무팀장은 “프레시 매니저들이 지켜온 고객신뢰의 가치 덕분에 지금의 hy가 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그동안의 노고를 보상 받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팔도, ‘마라왕비빔면’ 출시
팔도는 ‘팔도마라왕비빔면(이하 마라왕비빔면)’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팔도는 국물라면, 볶음면 등 다양한 형태로 마라왕 브랜드를 확장하고 마라라면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신제품 콘셉트는 ‘Cool한 마라맛’이다. 이를 위해 팔도 연구진은 차가운 면과 잘 어울리는 한국식 마라 분말스프를 개발했다. 산초와 베트남 하늘초를 배합해 평소 향신료에 익숙지 않아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업체측 설명이다.
윤인균 팔도 마케팅 담당은 “마라는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우리 식문화로 자리 잡았다”며 “비빔면 명가 팔도에서 만든 ‘팔도마라왕비빔면’으로 색다른 마라라면을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웰푸드, 성수동서 ‘가나 초콜릿 하우스 시즌3’ 오픈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가나 브랜드 팝업스토어 ‘가나 초콜릿 하우스 시즌3’를 서울 성수동에 9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4월 7일까지 4주간 운영된다.
가나 초콜릿 하우스 팝업스토어는 2022년 봄 서울 성수동에서 첫 선을 보였다. 지난해에는 부산 전포동 카페거리에서 시즌2를 진행하기도 했다. 가나 초콜릿 하우스에서는 가나초콜릿을 활용한 이색적인 디저트와 카페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이번 시즌3는 사계절을 주제로 ‘계절마다 초콜릿을 즐기는 방법은 다르다’는 경험을 전달한다. 디저트와 카페 메뉴는 다양한 유명 셰프, 인기 카페와 협업해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한국 파이브가이즈, 글로벌 콘퍼런스서 2개 부문 수상
에프지코리아 지난 2월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파이브가이즈 콘퍼런스’에서 프랜차이즈 어워드 5개 부문 중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파이브가이즈 콘퍼런스’는 2년마다 열리는 글로벌 행사로 미국 본사에서 전세계 운영사를 초청해 사업 성과 등을 공유하는 행사다.
본사 집계에 따르면 세계 1858개 점포 중 주간 평균 매출 톱 5 중 3곳은 국내 매장이 차지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에프지코리아는 ‘International Average Weekly Sales Award 2023’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론칭과 화제성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International Development Award 2023’을 수상했다.
에프지코리아 관계자는 “해외사업 발표에서 한국 파이브가이즈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며 “각 국가별 소개가 1페이지인 반면, 한국은 3페이지에 걸쳐 자세히 소개되는 등 한국 매장 수준이 톱클래스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에프지코리아는 강남과 여의도,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파이브가이즈 3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4월 국내 최대 규모의 신규 점포를 서울역에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코카콜라, AI 디지털 체험 프로그램 선봬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 제품 패키지의 QR코드를 활용해 세계 K팝 팬들이 아티스트와 나만의 ‘Like Magic’ 뮤직비디오를 만들어볼 수 있는 인공지능(AI) 디지털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Like Magic’은 코카콜라가 ‘코카콜라 제로 한류’ 한정판 프로젝트를 위해 JYP엔터테인먼트와 협업을 통해 완성한 타이틀곡으로, 무한한 애정과 열정으로 K팝 아티스트를 응원해 온 K팝 팬들을 향한 아티스트의 헌사이자 감사의 마음을 담았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체험 프로그램은 ‘코카콜라 제로 한류’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 스캔으로 참여할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해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인식시키면 나만의 3D 아바타가 완성된다. 이어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안내에 따라 ‘Like Magic’ 타이틀곡의 후렴구를 따라 부르면, 스트레이 키즈와 ITZY, NMIXX가 등장하는 뮤직비디오 곳곳에 아티스트와 함께 자신의 이름과 얼굴이 등장하고, 함께 부른 후렴구가 반영된 나만의 ‘Like Magic’ 뮤직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도미노피자, 야외 피자 배달 서비스 확대 운영
도미노피자는 2018년 선보인 야외 피자 배달 서비스인 도미노스팟(DOMINO SPOT)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미노피자는 2018년 선보여 2019년 1000개로 확대한 도미노스팟을 올해부터는 1324개로 더 확대해 운영한다. 회사에 따르면 도미노스팟 이용자의 73%가 2030세대다. 4월부터 6월에 45% 이용객들이 서비스를 사용했으며 5월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hc 큰맘할매순대국,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
bhc그룹은 자사 국밥 프랜차이즈 큰맘할매순대국이 ‘우리동네국밥 맛집, 큰맘세권을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벤트는 동네, 학교, 회사, 매일 다니는 길 등 ‘나’의 생활반경 안에 있는 큰맘할매순대국 매장 사진 혹은 매장에서 맛있는 한 끼를 즐기는 순간을 인증샷으로 남긴 후, 개인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피드에 큰맘 공식 계정(@keunmam_official) 언급 및 필수 해시태그(#국밥은큰맘)를 추가해 업로드 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 기간은 3월 18일까지며,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배달의민족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 ‘버터 프렌치토스트’ 선봬
이디야커피는 8일 ‘버터 프렌치토스트’를 새롭게 출시하며 브런치 메뉴 라인업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이번 신제품은 시즌 한정 메뉴로 내달 8일까지 운영되며, 전국 이디야커피 가맹점은 물론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서비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식사까지는 부담스럽지만 가볍게 끼니를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부담 없이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컴포즈커피, 10년만에 가맹점 2500호점 달성
컴포즈커피는 사업 시작 10년만에 계약 기준 가맹점 2500호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컴포즈커피는 2014년 첫 시작으로 2021년 1280호점, 2022년 1900호점 그리고 지난 2023년 2300호점을 차례로 돌파했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가맹점 2500호점 성과는 지난 10년간 함께 노력해 주신 가맹점주님들과 컴포즈커피를 믿고 사랑해 주시는 고객님들 덕분이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소통과 지원으로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으로 컴포즈커피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심화·전문 과정 신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이하 ‘건기식협회’)는 올해 건강기능식품 산업 내 인재 양성을 위하여 기본 과정에 이어 심화 과정 및 전문 과정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신설되는 심화 과정으로는 ‘표시·광고 심화 과정’, ‘개별인정형 심화 과정’, ‘건강기능식품 관련 법규의 이해’ 등 총 3과목이며, 전문 과정으로는 ‘건강기능식품 지적 재산권 및 특허’ 1과목이다. 교육 영역을 넓혀 시험분석 및 연구 분야의 기본 과정으로 ‘건강기능식품 시험분석 Basic 과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신설 교육은 기존 교육 과정 수료생 및 업계 실무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주제를 세분화하였으며, 실무자들의 이해도 및 활용도를 위해 사례 위주의 강의로서 현장 실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으로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업계 트렌드 및 정책, 현직자 의견 등을 반영하여 양질의 교육 과정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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