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 분석…서울대·연대 교차지원 비율 줄고, 고대·성대는 늘어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2024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인문사회계열로 교차지원한 자연계열 수험생 비율이 문·이과 통합수능 도입 이후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대학들이 이러한 ‘문과 침공’을 줄이기 위해 탐구영역 점수 적용방식을 바꿀 예정이어서 올해 입시에서 어떠한 영향이 나타날지 관심이 모아진다.
진학사는 5일 자사 점수공개 서비스 이용자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한 학생 가운데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이 2023학년도 27.0%에서 2024학년도에는 28.6%로 높아졌다고 밝혔다.
진학사는 통합수능 이후 더 높은 표준점수(응시집단의 평균에서 본인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주는 점수)를 받기 위해 수학에서 전략적으로 미적분·기하를 택하는 수험생이 많아 과학탐구 응시자를 자연계열 학생으로 간주했다.
이러한 자연계열 학생들의 ‘문과 침공’ 비율은 통합수능 첫 해였던 2022학년도 입시에서 25.9%를 기록한 뒤 계속 상승하는 추세다.
학교별로 살펴보면 서울대의 경우 인문계열 지원자의 46.6%가 자연계열이었다. 이는 2023학년도(54.4%)보다 7.8%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자연계열에 지원하려면 과탐Ⅱ에 필수 응시하도록 한 조건이 폐지되면서 서울대 자연계열 지원이 다소 용이해진데다 의대 정원 증원 등의 변수로 자연계열 수험생들이 교차지원보다는 상향·소신 지원했기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세대 또한 교차지원 비율이 2023학년도 67.3%에서 2024학년도 53.1%로 줄었다.
이에 비해 고려대는 인문계열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 수험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46.7%에서 59.3%로 높아졌다.
이는 고려대가 탐구영역 반영 비율이 높고(연세대 16.7%·고려대 28.6%),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에 각기 다른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해 과탐 응시자가 다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위권 대학 가운데 변화폭이 가장 큰 곳은 성균관대였다. 그간 20%대에 머물렀던 성균관대의 교차지원 비율은 2024학년도에는 57.9%로 급등했는데 2022학년도 통합수능 도입 이후 최고치였다.
이 또한 성균관대가 과학탐구의 변환표준점수를 높게 적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선호도가 높은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수험생의 심리가 바뀌지 않는 한 2025학년도에도 교차지원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며 “다만, 2025학년도 정시에서는 경희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에서 인문계열 지원자 중 사탐 응시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해 교차지원 양상에 다소 변화가 있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cind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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