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최애 여행지로 일본이 부상하면서 바가지요금 등 부작용도 나타나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본을 여행하던 한국인 유튜버가 “일본어와 일본 풍습을 모른다”는 이유로 숙박 거부를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9개월 전 구독자 6만여 명의 유튜버 ‘꾸준’의 채널에 올라온 ‘일본어 못한다고 숙박 거부당했습니다’라는 영상이 최근 개드립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명되고 있다.
유튜버는 113일간의 일정으로 일본 후쿠오카에서 삿포로까지 1800km를 여행하고 있었다.
여행 둘째 날 우베라는 지역에 방문, 땀으로 젖은 온몸을 씻고 휴식할 호텔을 찾아갔다. 유튜버가 “캡슐 호텔 예약했다”고 하자, A 직원은 먼저 “일본어 할 줄 아세요?”라고 물었다.
이에 유튜버가 일본어를 못한다고 하자, 이번엔 B 직원이 나서서 한국어로 “일본어 할 수 없으면…”이라며 숙박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암시했다.
유튜버는 번역기를 켜서 A 직원에게 내밀었고, A 직원은 “일본어를 못하면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숙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유튜버는 “하지만 저는 잘 곳이 없다. 자게 해주세요. 문제가 생기면 번역기를 쓰면 된다”고 부탁했다. 당시 유튜버는 해가 져서 다른 곳에 가기도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다 결국 호텔의 책임자로 보이는 남성이 나타나 “일본 목욕탕 써 본 적 있나요? 일본 풍습에 대해 아시나요?”라고 물었다. 유튜버는 모두 “아니다”고 답했다.
남성은 “일본어와 풍습을 모르면 이용할 수 없다”고 안내했다. 유튜버는 “그러니까 오늘 못 잔다는 거죠?”라고 재차 확인받은 뒤 발걸음을 옮겼다.
유튜버는 “그냥 온 것도 아니고 예약하고 확인 메일도 받았다. 이제 와서 나가라고 하는 건 좀 아니지”라고 황당해했다. 결국 유튜버는 5km를 더 달려 근처 호텔에서 숙박하게 됐다.
다만 해당 호텔을 예약할 수 있는 한 사이트에는 “외국어를 할 수 있는 직원이 없기 때문에 일본어로만 대응하겠습니다.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는 고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가 적혀 있기도 했다.
이런 소식이 일본 현지 누리꾼들에게도 알려지자 호텔 측은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다.
호텔 측은 “일본어를 못하는 외국인의 숙박 거부와 관련해 고객에게 불편을 끼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우리는 손님을 거절하지 말고 숙박 시설을 제공해야 했다. 직원 교육이 부족해 부적절한 응대를 했다”고 고개 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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