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국 150명 규모, 국내 거주 외국인 SNS 홍보단 활약 기대
[잡포스트] 서진수 기자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6일(금) 서울관광플라자에서 2024년 글로벌서울메이트 150명의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서울의 관광인프라 및 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국내·외에 홍보하는 외국인 인플루언서 그룹으로 매년 1월 모집공고를 통해 선발하고 있다.
작년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2개 채널, 46개국 135명을 선발해 약 2200건의 서울관광 체험형 콘텐츠를 게재, 영상조회 수 250만 회 이상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확산에 기여했다.
올해는 총 50개국 150명으로 아시아/오세아니아 18개국 65명, 유럽 14개국 37명, 남미 6개국 16명, 북미 6개국 21명, 중동/아프리카 6개국 11명이다. 합계 팔로워/구독자 수만 1030만 명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숏폼 콘텐츠를 확산하기 위해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틱톡, 더우인으로 채널을 확대 선발했다.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숏폼(Short-form, 10초~1분 사이 세로형 영상콘텐츠)이 빠르게 유행하며 온라인에서 다양한 챌린지와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 지는 만큼 올해 글로벌서울메이트의 SNS 활동도 이미지에서 영상콘텐츠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합격한 글로벌서울메이트는 다양한 출신과 배경,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며 연말까지 매월 각자의 개성을 살린 서울관광 체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자신의 SNS를 통해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2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3월부터 10월까지 서울관광 체험미션 및 역량강화 교육, 11월 해단식까지 약 10개월간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은미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올해 글로벌서울메이트는 150명 선발에 830명 이상 지원자가 몰릴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다”면서, “2024년에는 해외여행이 더욱 활성화되고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취향과 소비성향도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글로벌서울메이트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누구나, 어디에서나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참신한 서울관광 콘텐츠를 많이 발굴하고 알리는 것이 3천만 외래관광객 유치에 핵심 요소”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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