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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내 국민의힘에서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전국 투어’가 이어졌다. 한 위원장의 지역별 현장 방문은 지지율 ‘반짝’ 상승의 효과를 가져왔지만, 그 영향이 장기적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한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6일 임명 직후부터 지역 현장 방문에 앞장섰다. 지난 달 1일부터 이번 달 8일까지 공개된 한 위원장의 외부 일정은 40개가 넘었다. 지역 신년 인사회부터 시작해 한 위원장이 찾은 자리에는 “한동훈! 한동훈!”을 연호하는 시민들이나 ‘셀카’를 찍어달라는 줄이 목격되기도 한다. 국민의힘 의원실에서도 “한 위원장이 다녀가면 지역 어르신들이 좋아한다”는 평가가 어렵지 않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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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한 위원장이 다녀간 지역은 방문 직후 대체로 국민의힘 지지율이 상승했다. 한 위원장은 연초부터 대전(지난달 2일)·대구(지난달 2일)·광주(지난달 4일)를 연이어 방문했다. 지난달 첫째 주(4~5일)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전국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정당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한 위원장이 첫 지역 방문 현장으로 택한 대전·세종·충청(충청권) 지지율은 직전 조사(지난해 12월 28~29일)에서 28.2%에 그쳤던 지지율이 42.6%로 14.4%포인트 상승했다. 대구·경북 지지율은 54.6%로 3.7%포인트 상승했고, 국민의힘 열세인 광주·전라 지역 지지율만 14.2%로 2.7%포인트 떨어졌다. 한 위원장의 첫 숙박 일정이었던 부산(지난달 10~11일 방문)도 마찬가지로 지지율 상승 효과를 봤다. 리얼미터가 지난달 11~12일 전국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부산·울산·경남 지역 국민의힘 지지율은 50.2%로 직전 조사에 비해 5.3%포인트 올랐다.
한 차례 전국 순회를 마무리한 한 위원장은 최근 수도권 집중 전략을 보이고 있다. 한 위원장은 8일 서울역 설 귀성 인사에 이어 연탄 나눔 봉사에 나섰다. 지난주에도 수원·구리·김포를 연달아 찾으며 철도 지하화, 경기-서울 편입 등 각 도시에 연관된 의제를 총선 공약으로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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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동훈 효과’로 오른 지역별 지지율은 국민의힘의 전반적인 지지도 상승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 한 위원장 개인에 대한 긍정 평가가 이어지는 것과 달리 당 지지율은 30% 박스권에 갇혀 있다. 리얼미터의 최근 한달간 여론조사 추이를 살펴보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38.1%(12월 4주)→36.6%(1월 1주)→39.6%(1월 2주)→36.6%(1월 3주)→36.6%(1월 4주)→39.8%(2월 1주)로 30%대 후반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실질적으로 선거에 도움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한 위원장 개인에 대한 대중의 선호에 그칠 가능성을 우려했다.
당정 관계,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 한 위원장이 풀어야 할 과제도 여전하다. 김 여사 관련 의혹 해소가 주요 주제였던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방송 대담 이후 야당에서는 “빈껍데기 대담”이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당정 거리 두기 정도는 향후 당 지지율에도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정당 지지도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이며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3.3%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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