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지난해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8%가까이 감소했다. 회사 측은 실적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강조했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와 KT&G에 따르면, KT&G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연결 기준 5조87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조1679억원으로 1년 전보다 7.9% 줄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9266억원으로 7.8% 감소했다.
KT&G의 3대 사업 부문 중 담배사업부문의 연간 매출은 지난해 3조6190억원으로, 전년(3조5738억원)보다 약 400억원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이 기간 9771억원으로, 1년 전인 2022년 1조89억원에서 3.1% 감소했다.
담배사업부문 가운데 국내궐련 부문은 1조6779억원으로 이 기간 1조6593억원이었다. 이 기간 KT&G의 국내궐련 시장점유율은 66%로 2021년 64.6%, 2022년 65.4%로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KT&G는 IR 자료를 통해 “전자담배(NGP)로의 소비 이전 확대 등에 따른 총수요 감소에도 불구,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해외궐련 매출은 1조1394억원으로 1조101억원에서 1293억원 증가했다. KT&G에 따르면 이는 사상 최대 매출액이다. 판매 수량은 531억개비로, 493억6000개비에서 증가했다.
NGP 부문의 매출은 7794억원으로 1년 전(8763억원)보다 1000억원 가까이 감소했다. 특히 해외 매출이 2601억원으로 이 기간 4104억원에서 1500억원 가까이 줄어들었다. KT&G는 IR 자료에서 “해외사업은 스틱 매출 수량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글로벌 공급망 이슈로 인한 선제적 디바이스 수출물량 확대에 따른 기저 효과로 전년대비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건강기능식품사업부문은 매출액이 1조3938억원으로 1조3890억원에서 소폭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164억원으로 878억원에서 32% 증가했다. 온라인 채널 중심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중국 사업 고성장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KT&G는 2024년도 경영목표로 연간 연결 매출액 10% 이상, 영업이익 6% 이상 성장을 제시했다. 3대 핵심사업의 2024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각각 15% 이상, 31.5%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이날 KT&G는 자사주 소각 계획도 발표했다. 올해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3개년(2024년~2026년)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을 이행하는 첫 해로, 오는 16일 보유 중인 자사주 350만주(약 3150억원 규모)를 소각한다. 하반기에도 자사주를 추가 매입하고 매입 즉시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또, 같은 날 이사회는 2023년 결산배당금을 4000원으로 결의했다. 반기 배당금 1200원을 포함한 연간 총 배당금은 전년대비 200원 인상된 주당 5200원이 될 전망이며, 최종 배당금은 주주총회에서 결정된다.
앞서 KT&G는 2024년부터 3년 간 현금 배당 1조8000억원, 자사주 매입·소각 1조원 등 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과 보유 중인 자사주 약 1000만주(발행주식총수의 약 7.5%)를 추가적으로 소각하는 주주환원 정책을 공개한 바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