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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가구 부문] 1위 한샘

AP신문 조회수  

[AP신문]  

AP신문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50개의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250개 광고중 가구 부문 1~3위를 소개합니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가구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가구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이 평가한 항목중 가구 부문은 광고평론가들이 가구 업종의 광고를  평가한 것입니다. 5점 만점입니다.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가구 부문 1위 – 한샘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1위 한샘 ] 고민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을 속이려는 인테리어 업자들. 사진 한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1위 한샘 ] 고민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을 속이려는 인테리어 업자들. 사진 한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효과의 적합성에 4.8점의 매우 높은 점수를 주며 한샘몰을 이용해야 할 명확한 이유를 잘 제시했다고 호평했습니다.

호감도도 그 뒤를 이어 4.6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명확성과 예술성 시각 부문엔 4.4점, 창의성에 4.2점을 부여했습니다.

예술성 청각 부문은 3.8점으로 유일하게 3점대를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4.4점으로 전반적으로 평점이 높은 편입니다.

플랫폼 광고의 포화 속에서 소비자들은 플랫폼 자체의 광고만으로는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이 한샘몰 광고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는 차별점을 억지로 만들어 내기보단, 그동안 플랫폼 이용자들이 느끼던 애로를 환기시키며 한샘몰의 진정성을 보여주는 데 있다. ‘한샘’이란 브랜드가 주는 이름값에서, ‘한샘’이랑 하지 않아도 된다는 약간의 여유까지, 당신 편에 선다는 내용을 충실하게 보여준다. 자극적이어서 화제성이 높지는 않겠지만(매체량은 논외로 한다), 리모델링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광고다.

– 김기섭 평론가 (평점 4.7)

정보가 없으면 늘 당하니까’라는 광고의 첫 도입 부분이 눈길을 끈다. 정보력이 곧 돈이 되는 이 시대에 정보가 없으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없다는 걸 잘 캐치했다. ‘리모델링 1급 정보 한샘이 전체공개’라는 카피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 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 한샘의 의지를 잘 보여준다. 봄 시즌에 맞춰 이사를 하는 가정들이 많은 이 시점에 소비자들에게 시기적절하고 유용한 광고가 될 것 같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7)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가구 부문 2위 – 에이스침대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2위 에이스침대 ] 영상의 빈티지한 색감이 돋보인다. 사진 에이스침대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2위 에이스침대 ] 영상의 빈티지한 색감이 돋보인다. 사진 에이스침대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의 창의성 및 광고 효과의 적합성, 그리고 광고 모델의 적합성 부문에 각 4점을 부여했습니다.

명확성, 예술성 청각, 그리고 호감도는 각 3.7점이었습니다.

예술성 시각 부문은 3.5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총 평균 3.8점으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을 받은 광고입니다.

93년생 슬로건이 93년생 모델을 만났다. 30년을 이어 온 브랜드 슬로건은 막대한 자산이다. 요즘 유행하는 MBTI와 레시피 생활 이론을 ‘과학’에 연결시키며 ‘침대=과학’이라는 에이스의 원조 슬로건을 끌어낸 맥락이 탁월하다. 93년생 광고모델 박보검이 93년도 에이스침대의 슬로건을 소환하는 디테일까지! 카피, 영상미, 음향, 모델 등 처음부터 끝까지 이 맥락 있는 광고에 빠르게 설득 당한다. 30초 안에 브랜드의 역사, 신뢰도, 이미지 모두를 세련되게 녹여낸 우수한 광고. 

– 전혜연 평론가 (평점 5.0)

침대의 전통, 광고의 대명사 에이스침대가 트렌디하면서도 레트로한 모드를 취했다. 박보검과 함께 ‘MBTI’와 ‘레시피’ 키워드에 ‘과학’을 영리하게 붙였고 그 조합이 꽤 설득력 있다. 스토리도 탄탄하고 컬러풀한 오브제 또한 시선을 끈다. 브라운관 TV 속 로고가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엔딩 내레이션이 무척이나 반갑다. 역시 광고의 에이스다.

– 홍종환 평론가 (평점 3.9)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가구 부문 3위 – 이케아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3위 이케아] 모델이 파티에서 벗어나 잠시 쉬고 있다. 사진 Ikea Canada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가구 부문 3위 이케아] 모델이 파티에서 벗어나 잠시 쉬고 있다. 사진 Ikea Canada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의 예술성 청각 항목에 4.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광고 효과의 적합성과 예술성 시각 항목이 모두 4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호감도는 3.7점, 창의성 항목은 3.5점을 받았습니다.

명확성 항목이 3.3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총 평균은 3.8으로 준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연말연시 수많은 광고 속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기 마련인데, 휴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승부수를 띄운 느낌이다. 즐거운 사람을 보여주지 않고, 휴일의 스트레스로부터 나만의 휴식시간과 공간을 찾는 사람들을 별다른 설명 없이도 잘 보여주면서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명절 풍경을 그린 광고에서 종종 보였던 정서여서 낯설지 않고, 인물의 감정도 너무 과하거나 희화화시키지 않아 동질감과 재미를 놓치지 않는다.

– 김석용 평론가 (평점 4.0)

허울을 벗어던진 연말의 실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공감을 일으킨다. 연말이 되면 트리와 홈파티와 레스토랑 등 분위기를 내는 사진으로 SNS는 얼마나 붐빌지, 상상만으로 피곤해진다. SNS에 보이는 연말의 모습과 실제 우리의 삶은 큰 낙차를 보이기 마련인데, 이는 연말에 극대화된다. 이케아는 이 지점을 정확하게 겨냥했다. 광고 속에 SNS가 나타나지 않지만 연말의 백스테이지를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보여줘 제품과 브랜드에 집중하게 만들었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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