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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이 교통 분야 핵심 국정과제로 내걸었던 ‘철도 지하화’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구체화해 공약으로 내놓는다. 극한 충돌까지 갔던 두 사람의 갈등도 당·정 정책 공조로 일단락되는 모습이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오는 31일 경기 수원시를 방문해 철도 지하화 관련 총선 공약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저출산 종합 대책’을 1호 공약으로 공개했는데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 정책을 2호 공약으로 내세울 전망이다. 또 한 위원장은 수원을 찾은 자리에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을 주제로 기업인들과 만나고 관련 정책도 함께 발표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는 도심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땅 밑으로 옮기고 기존 철도 부지에 고밀도·복합 개발을 하는 사업이다. 취임 후 ‘격차 해소’를 강조한 한 위원장은 철도 지하화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심 기능 회복 등을 이루고 지역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 지하화 및 철도 용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통과됐다. 이로써 철도 지하화 공약의 실현 가능성도 높아졌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이 가능하게 되면서 지상부의 부동산 개발 이익을 철도 지하화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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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하화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다. 윤 대통령은 지난 25일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 격차 해소’를 주제로 연 민생토론회에서 “도로·철도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지하화하는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활용해 종합계획 수립에 즉시 착수하고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전날 용산에서 오찬 회동을 하며 철도 지하화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해진다. 오찬 회동에 함께 참여한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는 “대통령과 비대위원장, 저는 주택문제, 철도 지하화를 비롯한 교통문제 등 다양한 민생현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전 구간을 지하화하지 않고, 1㎞만 지하화해도 그 부분에선 동서남북으로 통하니 도시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취지의 이야기가 오갔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이 철도 지하화 공약으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도 봉합 국면에 이른 듯한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민생 살리기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철도 지하화 공약 발표에 앞서 30일에는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청년 주거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29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줄곧 민생 살리기에 당정이 협력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오갔다”며 “당정은 늘 소통하고 있고 충분하게 서로의 의사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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