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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운 “미국도 자국 보호…국내 투자 기업엔 과감한 인센티브 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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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운 “미국도 자국 보호…국내 투자 기업엔 과감한 인센티브 줘야”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9호’인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서울경제신문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오승현 기자

“지난해 성장률 ‘1.4%’라는 충격적인 수치에는 우리 국민들의 고통이 녹아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충격적인 것은 위기감을 갖고 국론을 모아야 할 정부가 엉뚱한 곳에 에너지를 쏟고 있다는 점입니다.”

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9호’로 정계에 입문한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진행한 서울경제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지난해 받아든 충격적인 경제 성적표에는 기업의 이익 감소로 월급 봉투가 얄팍해진 직장인, 졸업해도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청년들의 고통이 모두 다 반영돼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 전 사장은 현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축소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국내 R&D 시스템은 국가가 선정한 과제에 민간이 결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가 예산 감축은 민간에 2~3배의 파급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더욱이 우수 인력이 핵심 자원인 나라에서 R&D 예산 축소는 이공계 인재들의 기를 꺾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선 긴급 예산이라도 편성해 필수 사업의 중단을 막고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는 R&D 예산의 정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년 가까이 기업인으로 살아온 공 전 사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맞물려 국내 투자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과감히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같은 강대국도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통해 미래 신산업의 자국 내 생산을 유도하고 있는 만큼 대외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그는 “자국 중심주의 강화로 기업들이 하나둘 해외로 빠져나가면서 국내 제조업 공동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세제 혜택과 우수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국내 제조업 기반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책과 시스템을 짜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영운 “미국도 자국 보호…국내 투자 기업엔 과감한 인센티브 줘야”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9호’인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서울경제신문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오승현 기자

그는 공급망 재편의 핵심인 자원 확보를 지원할 국회 차원의 상설위원회 설치에 대한 필요성도 언급했다. 여야 합의로 만들어진 상설 기구를 잘 운영한다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요동치는 자원개발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공 전 사장은 “국회에 입성하면 정권이 바뀌더라도 여야가 합의한 기준만큼은 지킬 수 있는 룰을 만드는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기업인 출신으로서 ‘반(反)기업’ 이미지가 남아있는 민주당 입당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그는 “민주당이 3% 경제성장을 정책 목표로 제시했는데 그것을 구체화해보고 싶었다”며 “국민들이 바라는 대기업의 혁신을 지원할 정책을 민주당이 내놓는다면 자연스레 반기업 이미지도 벗어던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나서 설득한 점도 그의 입당 결심을 굳히는 계기가 됐다.

공 전 사장은 이번 총선에서 수도권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지역구는 당에 위임하겠다고 설명했다. 자신과 같은 날 국민의힘으로 영입된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과의 ‘협치’에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공 전 사장은 2020년 정의선 현대차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각 사의 연구소를 교차 방문했던 당시를 언급하며 “국내 1·2위 기업이 혁신 분야에서 힘을 합치는 모습에 많은 국민들이 열렬한 지지를 보냈다”며 “우리 둘 모두 국회 입성에 성공한다면 삼성과 현대차의 협력 모델처럼 고 전 사장과도 서로 머리를 맞대고 좋은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공영운 “미국도 자국 보호…국내 투자 기업엔 과감한 인센티브 줘야”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9호’인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 도중 환하게 웃고 있다. 오승현 기자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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