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지하철에서 부정승차가 가장 많이 적발된 역은 구로디지털단지역(2호선), 압구정역(3호선), 을지로입구역(2호선)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압구정역에서는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무료)를 대신 이용하다 적발된 사례가 많았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공사)는 지난해 지하철 부정승차 4만9692건을 단속하고, 부가금으로 약 22억5천만원을 징수했다고 18일 밝혔다. 부정승차가 들키면 해당 승차 구간 운임과 그 운임의 30배를 납부해야 하고, 과거 부정승차 내역까지 드러나면 과거분에 대해서도 부가 운임을 내야 한다.
부정승차가 가장 많이 적발된 역은 구로디지털단지역(2호선), 압구정역(3호선), 을지로입구역(2호선), 철산역(7호선), 남구로역(7호선), 사당역(2호선) 순으로 승차하 인원이 많은 2호선과 7호선에 집중됐다. 특히 공사는 “압구정역은 20~30대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역으로, 부정승차 단속 사례 가운데 부모님이 발급받은 경로 우대용 카드를 이용하다 적발된 사례가 많았다”고 밝혔다.
부정승차 유형을 살펴보면 우대용(경로·장애인·유공자 등 포함) 카드 부정 사용이 83%로 가장 많았고, 초·중·고교생 할인권을 부정하게 사용(9.6%)하거나 아예 승차권 없이 탑승(7.4%)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우대용 카드 부정 사용 비율은 2021년 68.9%에서 2022년 77.5%, 지난해 83%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공사는 9개 역사에서 시범적으로 우대용 카드를 사용할 때 나오던 “행복하세요”라는 멘트를 올해부터 전 역사로 확대하고, 부정승차 부가금을 기존 30배에서 50배로 상향하는 방안 등을 추진 중이다.
한편, 공사는 15일부터 2월2일까지 1~8호선 전 역사(275곳)에서 부정승차 특별단속과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특히 수송인원과 경로 우대용 카드 부정 사용이 많은 30개 역에서는 공사 직원 및 보안관 등 단속반을 편성해 더욱 강력하게 단속할 예정이다.
백호 공사 사장은 “지하철 부정승차는 자신의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명백한 범죄행위라는 단호한 인식 확산이 필요하다”며 “예방 캠페인과 특별단속으로 부정승차 행위가 근절돼 공정한 지하철 이용 질서가 확립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겨레 이유진 기자 / yj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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