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에서 처음으로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서산시는 그 원인을 업체의 방만한 경영으로 지목했다.
김일환 시 건설도시국장은 14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령버스 측은 보조금을 부족하게 지원한 탓이라며 책임을 시에 돌리고 있지만, 시는 지난해 100억 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원했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은 서령버스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못 박았다.
김 국장은 이 같은 판단의 근거로 올해 진행한 ‘시내버스 운행 노선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들었다.
용역에서는 서산 시내버스 노선 수는 인접 시·군보다 많지만 면적과 인구당 운행 차량은 적어, 효율성이 낮고 서비스 수준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이사 인건비는 연간 1억 4600만원으로 충남 평균인 8900만원을 훨씬 웃돌고, 관리직 인건비도 인접 시·군보다 50% 높았다.
외주 정비비 1.63배, 타이어비 1.8배 등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경비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재 부채는 130억 원가량인데, 계속 늘어나는 추세로 추정됐다.
김 국장은 “시민의 발을 볼모로 근본적인 자구노력 없이 보조금 탓만 하는 것은 시를 사금고 정도로밖에 생각하지 않는 처사”라며 “벼랑 끝 전술에 절대 굴복하지 않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산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세버스 7대와 택시 50대를 읍·면지역에 투입했다.
유관기관·군부대와 인접 시·군 등에도 차량 동원 협조를 구하고, 기업체와 교육청에는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 조정과 조기 방학 등을 추진해 달라고 부탁했다.
서령버스에 대해서는 조만간 운행개시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서령버스가 3차례 계속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운수사업면허 취소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서령버스가 지난달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하자 운행개시명령을 내렸고, 불응하자 과징금 1300만 원을 부과했다.
서산시는 장기적으로는 대산권역과 해미·고북권역에 공공형 버스를 시범 운행하고, 이후 운산권역과 인지·부석권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령버스는 경영상 어려움을 들어 이날 첫차부터 전체 시내버스 52대 가운데 전기·수소버스 13대만 운행하고 나머지는 운행을 중단했다.
현재 서령버스는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회비 2400만 원과 직원 퇴직금 8400만 원 등 1억여 원을 지급하지 않아 지난 8일부터 운송 수입금을 압류당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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