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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셀프 포토 스튜디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피해 신고도 급증하고 있다.
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접수된 불만 신고 건수는 31건이었다. 기계 고장이 17건(54.8%)으로 가장 많았고 중복결제 피해 5건, 잔액 미반환 및 결제 취소 불가가 3건 등이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업자와 연락이 안 되거나 연락처 자체가 없다는 불만 신고도 많았다.
소비자원이 지난 8월 28일부터 한 달간 수도권에 있는 셀프 포토 스튜디오 10개 업체 30개 매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에서도 이런 문제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우선 모든 매장에서 현금 결제 시 잔액을 반환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결제 화면과 포토 기계에 모두 잔액 미반환 안내 표시를 한 업체는 3개(8개 매장)에 불과했다. 2개 업체(3개 매장)의 경우 어디에도 관련 안내를 찾아볼 수 없었다.
7개 업체(21개 매장)에서는 짝수로만 사진 출력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3명이 함께 사진을 찍고 4장을 인쇄하기 위해선 최대 3천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결제 후에야 화면에서 촬영 횟수를 안내하는 것은 모든 매장에서 드러난 공통된 현상이었다.
또한 2개 업체(4개 매장)는 재촬영 가능 여부나 촬영 횟수 등을 실제 서비스와 달리 표시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줬다.
이밖에 일부 업체는 소비자 동의 없이 QR코드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파일로 제공하거나 표시된 보관기간 이후에도 사진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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