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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시간 지하철 4·7호선 타면 의자 없다… “승객 더 많이 탈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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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서울교통공사는 내년 1월 전동차 내 객실의자 개선 방안의 일환으로 지하철 4·7호선 각 1편성 당 2개 칸 내 의자를 제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동차 객실 공간을 확보해 혼잡도를 완화하려는 목적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시범사업을 점차 확대해 더욱 쾌적한 지하철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이뤄나갈 계획이다./사진제공=서울교통공사

앞으로 출퇴근길 사람이 특히 몰리는 지하철 4호선과 7호선에서 의자가 없는 2개 칸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전동차 객실 공간을 확보해 혼잡률을 40%까지 개선하고, 칸당 충분한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1일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중으로 전동차 객실의자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일 공사가 발표한 승강장 혼잡도 개선 계획과 함께 열차 내 혼잡도 개선을 위한 방안 중 하나이다.

공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4호선과 7호선의 열차 운행 횟수를 각각 오전 4회, 오전·오후 1회 증회해 혼잡도를 관리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하철 4·7호선 각 1편성에서 2개 칸 내 일반석 의자를 제거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를 개선한다. 객실 내 의자 제거는 호선, 차호, 차내 환경 등을 종합 검토 후 출퇴근 시간대 승객이 많이 타고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해 우선 추진한다.

4호선과 7호선은 올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각각 193.4%, 164.2%로 여전히 150%를 초과한다. 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완화와 수송력 향상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률은 34.1%~40.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의 탑승 공간을 확보돼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높은 혼잡도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4호선 3개 편성 30칸, 7호선 1개 편성 8칸의 도입을 추진한다. 열차 증차는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 발주 시 통합 발주와 계약변경의 방식으로 추진해 도입 시기를 앞당기고 비용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비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시범 사업 시행 후 효과성이 입증되면 추후 확대 시행함으로써 이용 시민들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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