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썰]
애플이 최근 선보인 아이폰15 시리즈가 중국에서 전작보다 판매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아이폰15 시리즈는 출시 이후 17일간 중국에서의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아이폰14 시리즈보다 4.5% 감소했다. 아이폰15 시리즈는 지난달 22일 중국에서 출시됐다. 중국은 아이폰15 1차 출시국이다.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보고서도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가 두 자릿수로 감소했으며 아이폰15 출시 후 판매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그 결과 애플은 화웨이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내줬다. 이에 대해 이들 기관은 “최악의 아이폰 데뷔”라고 평가했다.
이는 또 중국에서 스마트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증가하는 것과 대조적이라는 평가다. 지난 1년간 화웨이, 샤오미, 아너 등 토종업체들의 안드로이드 기기 판매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함에 따라 중국 내 전반적인 스마트폰 판매도 늘어났다. 특히 화웨이가 지난 8월 말 내놓은 최신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아이폰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는 아이폰15 시리즈가 전작보다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미국에서 아이폰 15는 판매 첫 9일 동안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미국에서는 아이폰15 인기가 높다”며 “이는 세계 최대 아이폰 시장의 긍정적 신호이자, 중국에서 부진을 덜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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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에서 아이폰15는 지난 13일 공식 출시했다. 아이폰15 시리즈의 국내 출고가는 아이폰15가 125만원부터, 플러스는 135만원부터다. 프로와 프로맥스는 각각 155만원, 190만원부터 시작한다. 최고가는 프로맥스 1TB로 25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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