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감염병 심리상담 건수, 2021년 전체 상담 건수 웃돌아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지난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관련 상담이 급증하면서 재난심리상담 건수가 전년 대비 7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는 2022년 상담이 1만7천268건으로 2021년(1만313건) 대비 67%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재난심리상담은 2007년 시범 사업으로 시작한 이래 꾸준히 늘었다. 특히 최근 10년간 상담 건수는 연 수천건 수준이었지만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1만1천314건)부터 1만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상담 내용을 분야별로 보면 코로나19 등 감염병 관련 상담이 1만710건으로 전체 상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감염병 관련 상담은 2021년 전체 상담 건수보다 많았다.
코로나 상황이 3년째에 접어드는 등 장기화하면서 시민들이 많이 지치고, 이 때문에 심리회복지원센터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는 게 행안부의 분석이다.
이어 풍수해 상담이 1천84건, 화재가 1천18건, 산불 918건, 혹서·혹한기 874건, 교통사고 398건, 기타 사회재난 2천236건 등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0월 일어난 이태원 사고 관련 상담은 별도로 집계되지 않고 ‘기타 사회재난’으로 분류됐다.
또한 지난해는 19세 이하 아동·청소년의 상담 건수가 6천52건으로 3분의 1가량을 차지했다.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상담은 3천331건이었다.
2021년에는 60세 이상이 4천663건으로 가장 많았고, 19세 이하는 409건으로 현저히 적었던 것과 비교하면 전혀 다른 양상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보통은 60세 이상의 상담 건수가 가장 많은데, 지난해는 지역 아동센터와 연계해 상담을 진행하는 ‘마음아, 안녕’ 프로그램이 처음 마련돼 아동·청소년의 상담 건수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마음아, 안녕’은 감염병의 위협과 사회적 거리 두기 상황 속에서 코로나 블루를 느꼈을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심리회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위탁운영기관)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지역 아동센터 318개와 아이가 있는 가정 3천33세대에 대한 방문 상담을 해 총 6천287명이 상담을 받았다.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는 재난을 경험한 국민이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재난을 경험하기 전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이다.
재난경험자뿐 아니라 가족, 지역 주민 등도 전국 어디서나 전화(☎1670-9512)하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내 재난심리상담 메뉴를 참고하면 된다.
[표] 2022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상담 건수
재난 종류 |
풍수해 | 혹서· 혹한기 |
지진 | 기타 자연 재난 |
화재 | 교통사고 | 산불 | 감염병 | 기타 사회 재난 |
합계 |
건수 | 1084 | 874 | 3 | 27 | 1018 | 398 | 918 | 10710 | 2236 | 17268 |
bookmania@yna.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