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사과를 한다면 이 사태를 거짓 선동으로 몰고 온 (더불어민주당) 전·현 대표 두 분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과하라는 야당 의원들의 요구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현안 질의에 앞서 야당 의원들은 국토부가 관련 자료를 성실히 제출하지 않았고, 공개한 자료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원 장관은 “6월 15일 이해찬 민주당 전 대표가 난데없이 특혜 의혹을 들고나와 사태가 이 지경까지 왔다”며 “그다음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태스크포스(TF)까지 만들어가며 사실상 지시해 왔다”고 강조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선 “여러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고, 사업 추진을 책임진 장관으로서 거짓을 우선 밝히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원 장관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노선 검토뿐만 아니라 개설 사업 추진 자체를 전면 중단하고, 이 정부에서 추진된 모든 사항을 백지화한다”고 밝혔다. 노선에 관여한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은 물론이고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논란이 불식되지 않자 국토부는 23일 지난 7년간의 사업 자료 55건을 모두 공개했다. 국토부는 “의혹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의혹이 남아 유례없이 모든 자료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국민에게 직접 검증을 받고, 사업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원 장관은 “저는 누구보다도 하루빨리 최선의 노선이 결정돼 (사업이) 정상 추진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이 사업이 원활히 정상적으로 추진되려면 불필요한 정쟁이 하루속히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야당 의원들이 주장한 ‘국토부의 의도적인 관련 자료 제출 거부 및 자료 조작’을 부인했다.
원 장관은 55건의 공개 자료 중 ‘종점 변경 검토’가 담긴 용역업체 과업수행계획서에서 4개 페이지가 누락된 데 대해 “굳이 따지면 국토부 입장을 뒷받침하는 자료인데 저희가 왜 숨기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단기간 자료 작업을 하다 보니 (실무자가) 실수한 것 같다”며 “실무적인 착오나 누락이 있다면 (자료를) 다 드리겠다. 빠진 부분들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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