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호우로 인한 산사태로 마을이 토사에 휩쓸리고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면서 전국적으로 인명피해가 늘고 있다. 특히 오송 지하차도사망자가 13명로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지하차도 침수 대처방안 등이 공유되고 있다.
17일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행동 요령에 따르면 아파트, 지하 주차장 등에 조금이라도 물이 차오르면 차량을 두고 즉시 대피해야 한다. 경사로를 따라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수압으로 인해 자동차를 몰고 지상으로 올라가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비가 많이 내리는 날 운전 시 지하차도에 진입하게 된다면 몸이 빠져나갈 정도로 차 창문을 많이 열고 운전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가 물에 잠기면 시동이 꺼지면서 차 문이 안 열리기 때문이다.
만약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나 급류가 흐르는 교량에 이미 진입했다면 차량을 두고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차량 운전 중 급류 하천에 고립됐다면 비상 탈출 망치, 자동차 시트의 목 받침대 지지봉, 안전벨트 체결 장치(클립) 등 단단한 물체를 이용해 창문 모서리 부분을 깨서 대피해야 한다.
창 중앙보다 모서리 부분이 깨기 쉽기 때문이다. 차량 창문을 깰 수 없다면 차량 내부에서 물이 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낫다. 차량 내부의 수위와 외부의 수위 차가 30cm 이하가 되면 문이 쉽게 열린다.
지하 주차장의 경우 빗물 유입 후 5~10분이 지나면 천장까지 수위가 올라간다. 이때 차량을 확인하겠다며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일반 도로에서 폭우를 맞이했을 땐 침수를 막으려면 도로 중간 차선을 이용하는 게 좋다. 도로 구조상 가장자리 차선에 물웅덩이가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탈출 후엔 지대가 높은 곳이나 지지할 것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 후 구조를 요청하면 된다. 다만 이동하면서 지하도에 빠지거나 맨홀 뚜껑에 맞지 않도록 도로 가장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전국적인 폭우로 40명이 숨지고 9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충북 오송 지하차도에서 누적 사망자는 13명으로 늘었고, 이재민은 전국에서 1만 명이 넘어섰다. 산사태가 잇따른 경북도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실종자가 있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국방부는 실종자 수색과 피해 복구를 위해 장병 5600명을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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