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년들 사이에서 ‘잔반 블라인드 박스'(剩菜盲盒)가 인기를 끌고 있다.
26일 한국일보는 중국 현지 매체 차이나뉴스위클리를 인용해 “최근 요식 업체들이 팔지 못한 음식을 상자에 담아 저렴한 값에 제공하는 잔반 블라인드 박스가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잔반 블라인드 박스는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재고로 남은 음식을 내부가 보이지 않게 재포장한 상품을 의미한다.
잔반 블라인드 박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가성비가 높기 때문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해당 상품을 검색하면 50위안(한화 약 9000원) 정가인 초밥이 19.9위안(한화 약 3600원)에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49위안(한화 약 8800원) 정가인 도너츠 4개를 27.9위안(한화 약 5000원)에 구매할 수도 있다.
중국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 따르면 연간 210만 명이 타오바오에서 잔반 블라인드를 구입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337억 위안(한화 약 6조11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으며, 2025년에는 501억 위안(한화 약 7조2700억원)으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잔반 블라인드 박스 유행에 대한 중국 현지 언론의 반응은 엇갈렸다. 일부 매체는 최근 중국 정부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해온 것에 대한 성과라며 청년 세대들의 ‘친환경 소비’이자 ‘실속 소비’라고 분석했다.
반면 지난달 중국 청년 실업률이 20.8%로 사상 최고치를 찍으며 물가 상승과 구직난으로 인해 청년들이 값싼 제품을 선택한 것일 뿐이라는 분석도 있다. 대만 중앙통신은 “잔반 블라인드 박스의 주요 고객은 고용되지 못해 수입이 없는 청년들과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한 주민”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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