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섞어 팔기’와 ‘바가지요금’, ‘위생 문제’ 등 소비자의 불편과 불만을 근절하겠다며 큰절로 호소했던 인천 소래포구 상인들이 여전히 ‘바꿔치기 상술’을 이어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소래포구에 방문해 꽃게를 구매했다는 A씨 글이 올라왔다. 그는 6월에만 살 수 있다는 생새우 육젓을 사기 위해 용인에서부터 소래포구까지 달려갔다.
A씨는 식사 후 같이 간 동생이 식당 앞에서 판매하는 꽃게를 구입하길래 따라 샀다고 한다. 그는 “가게에서 보여준 꽃게에 다리도 다 붙어있고 알도 꽉 차 있었다. 동생은 수꽃게 5만원어치, 나는 암꽃게 2㎏을 6만원에 샀다”고 했다.
A씨에 따르면 꽃게를 판매하던 상인은 “요즘 소래포구에서 ‘다리 없는 꽃게’ 때문에 난리 났는데 우리와는 상관없다”며 “뉴스에 나온 것이 소래포구에서 구입했다는 증거도 없는데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받은 물건은 상인의 말과 전혀 달랐다. 집에 와서 본 꽃게는 다리가 없는 게 부지기수다. 다리가 온전히 달린 것은 단 2마리뿐이다. 특히 한 꽂게는 다리가 겨우 하나 달렸다. A씨는 “상인 대표가 큰절하면서 달라지겠다고 사죄한 걸 믿은 내가 호구였다”고 후회하면서 “다시는 소래포구 이용하지 말라고 남편한테 혼났다”고 토로했다.
그간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이뤄졌던 호객 행위, 바가지 장사 등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속출하자 상인들은 지난 14일 ‘고객 신뢰 회복’, ‘안전관리 철벽’, ‘위생 청결 준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장 곳곳을 돌며 소래포구 시장의 변화 필요성을 호소했다
당시 신영철 소래어촌계장은 “최근 ‘꽃게 다리 사건’을 계기로 자정대회를 열게 됐다.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노력해서 지속해 교육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열흘 만에 똑같은 사건이 되풀이됐다.
한상린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자체들은 비슷한 일이 반복될 때마다 가격 표시제 단속 등에 나선다지만 상인들의 욕심을 제어하진 못한다”며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요즘에는 ‘착한 가게’나 착한 상인’을 홍보해주는 방식으로 상인들의 윤리적 판매를 끌어내는 것도 방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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