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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 안 먹고 잘래요” 日 대형 항공사도 기내식 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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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일본공수(ANA) 등 일본 대형 항공사들이 비용과 이산화탄소 절감을 목적으로 ‘기내식 불필요 옵션’을 도입해 화제가 되고 있다. 보통 유료 기내식 서비스는 저비용항공사(LCC)에 한정하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대형 항공사도 이에 발을 맞추기 시작한 것이다.

17일 일본 온라인 매체 머크몰(Merkmal)에 따르면 ANA와 일본항공(JAL)은 기내식을 아예 사전에 취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보도했다.

ANA는 지난달 31일부터 ‘기내식 불필요 옵션’과 가벼운 기내식을 제공하는 ‘퀵 앤 라이트 밀(Quick and light meal)’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기내식 불필요 옵션은 이륙 후나 밤에 착륙하는 항공편이 도착하기 전 기내식을 생략하는 것으로, 모든 노선과 클래스에서 제공하고 있다.

퀵 앤 라이트 밀 서비스는 비즈니스나 퍼스트 클래스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애피타이저, 본식, 디저트로 나오는 코스 요리를 간편식으로 바꾼 것이다. 코스로 먹고 치울 필요 없이 샐러드와 샌드위치, 수프를 한 트레이에 담아 내오게 된다.

JAL의 경우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국제선 전 노선과 모든 클래스를 대상으로 ‘밀 스킵 옵션(Meal skip option)’을 실시하고 있다. 비행시간이 짧은 단거리 노선도 이러한 흐름에 발을 맞추는 추세다. JAL의 하네다-김포 노선의 경우 음료와 식사 대신 쇼핑백에 샌드위치와 감자 칩을 담아 제공하는 ‘스카이 델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형 항공사들은 비용 절감과 더불어 불필요한 음식물 폐기를 없애 이산화탄소 감축 등 환경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ANA에 따르면 국내선 및 국제선 일본 출발 항공편 기내식을 조리하는 데 나오는 쓰레기는 1년간 약 248t이며 폐식용유는 약 28t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ANA는 2050년까지 기내식과 라운지 음식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기내식은 비행의 즐거움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심야에 도착하는 항공편이나 단거리 국제선의 경우 기내식 대신 수면을 택하는 고객들이 있어 타 노선보다 기내식 폐기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나 퍼스트 클래스도 탑승 전 라운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내식 폐기가 꾸준히 발생하는 상황이다. JAL과 ANA도 대표 메뉴를 개발하고, 초밥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라운지 서비스에 더 주력하는 추세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폐기 절감과 이산화탄소 감축에 나서야 하지만 LCC가 시행하는 유료 기내식 등으로는 대형 항공사가 차별을 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활로를 모색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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