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도둑맞은 데 이어 1만 달러(약 1300만원)의 거금을 잃게 된 한 여성의 사연이 전해졌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인력정보 회사 ‘레벨리오 랩’의 수석 경제학자인 레이한 아야스(31)는 지난해 11월 맨해튼의 한 술집에서 휴대전화를 도난당했다.
아야스는 당시 한 남성이 휴대전화를 낚아챈 뒤 달아났다고 말했다. 그는 “(절도범이 주변에서) 내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야스는 지인의 휴대전화를 빌려 자신의 휴대전화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인 ‘내 아이폰 찾기’를 실행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아야스의 애플 계정이 잠긴 상태였다. 절도범은 아이폰을 훔친 후 곧바로 아야스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꿨다. 아야스는 “나는 당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다”고 말했다.
아야스는 다음날 곧바로 경찰에 기기 도난 신고를 했고, 비밀번호 재설정 요청과 로그인 기록을 모두 제출했다. 하지만 애플 계정에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맥북에도 로그인할 수 없었다.
애플 지원팀은 아야스의 문의에 “새 SIM 카드와 새 아이폰을 구입하라”고 조언했지만, 이후에도 아야스는 자신의 애플 계정에 접근할 수 없었다.
애플스토어 방문했지만 어떤 도움도 못 받아
심지어 도난 후 24시간 동안 아야스의 은행 계좌에서 1만 달러의 돈이 인출됐다. 절도범은 또 아야스 명의의 애플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하기도 했다. 아야스는 “애플스토어를 방문했으나 어떤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애플 직원들은 계속 ‘나의 아이폰 찾기를 시도해 봤냐’고만 물었다. 실망스러웠다”며 “당연히 했다. 휴대전화 도난으로 일상 전체가 엉망이 됐는데도 그것만 물어봤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애플엔) 이게 농담인 거 같다. 내 인생 전체가 엉망진창인데, 계속 ‘그걸 해봤냐’고 묻는다”고 전했다.
이후 애플은 아야스에게 자신의 애플 계정에 다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야스는 “애플은 폐쇄형 보안 환경에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누군가 폐쇄형 보안 환경에 들어가는 경우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며 “계정을 소유한 사람에게도 폐쇄된다”고 지적했다.
아야스는 애플 카드를 발급하는 골드만삭스에 직접 전화를 걸어 신청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그는 “애플 담당자와 마지막 대화에서 내 애플 계정에 다시 접속할 방법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이어 “애플은 폐쇄적인 보안 환경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며 “그러나 다른 사람이 그 보안을 뚫고 들어갔을 경우에 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럴 경우 휴대전화는 계정 소유주에게도 폐쇄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뉴욕 경찰로 근무하다 은퇴한 알렉스 아르지오는 더 저널에 “2년 동안 뉴욕에서 수백 건의 유사한 범죄가 있었다”고 전했다. 뉴욕뿐 아니라 텍사스주 오스틴에서도 유사한 범죄가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절도범이 계정을 봉쇄해 버리는 문제가 대두됐을 당시 애플 대변인은 “기기와 암호를 모두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범죄는 드물다고 믿고 있다”며 “애플은 악의적인 행위자가 사용자 계정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정 복구 정책을 갖고 있다”고 원론적인 대답만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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