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양과 가격을 한꺼번에 줄인 ‘0.5인분’이 화제다. 1인 가구와 혼밥족이 늘어나고 미디어에서 ‘소식좌(적게 먹는 사람)’이 유행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기도 시흥에 있는 한 중식당은 ‘0.5인분 전문점’으로 유명하다. 이곳 메뉴는 모두 0.5인분으로 용량도 가격도 절반이다. 짜장면 한 그릇 가격은 2900원, 짬뽕·간짜장·볶음밥은 3900원이다. 이 식당의 업주는 KBS 유튜브 ‘크랩’과의 인터뷰에서 객단가는 높지 않은 편이라고 전했다. 그는 “상권을 극복하려 낸 아이디어”라며 “많이 먹기보다 조금씩 다양한 시식을 원하는 취향을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용산에 위치한 유명 떡볶이집 역시 ‘반인분’ 주문이 가능하다. 이곳에 방문한 손님들은 “딱 혼자 즐길 수 있는 양이라 혼밥하기 좋다”고 말했다. 이처럼 ‘0.5인분’을 앞세운 식당들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다.
먹방·과식은 그만…이제는 ‘소식’
과거 ‘먹방’으로 대표되던 과식에 부담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소식(小食)으로 이동하고 있다. 미디어에서는 지난해부터 소식좌(적게 먹는 사람) 열풍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방송인 박소현, 산다라박, 주우재 등 적게 먹는 연예인들의 식습관이 큰 공감을 얻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소화 능력이 떨어지지만 20~30대 소비 습관을 유지하는 현대인들에게 소식의 이점은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또 환경오염 관련 이슈도 소식 경제를 강화하고 있다. 남기고 버려지는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활용하는 ‘푸드 리퍼브(food refurb 식자재 재활용)’ 운동 등 환경을 생각하고 ‘먹을 만큼만 가져오자’라는 가치가 형성돼 식음료 업계 전반에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조금씩 여러 가지 음식을 먹어볼 수 있어서 좋다”, “남기고 버리는 것보다 먹을 만큼 먹고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환경친화적이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다.
유통업계 역시 소식좌 트렌드에 주목한다. 한 번에 먹을 만큼만 즐길 수 있는 소용량·소포장 제품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0.5인분’ 또는 ‘반인분’으로 불리는 이 음식들은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양이며 사이즈가 작아 휴대하기 쉽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무알코올 맥주 맛 음료 ‘하이트제로’의 소용량 버전인 240㎖ 캔 제품을 출시했으며 오리온은 젤리를 10g씩 소포장했다. 대선주조는 기존 용량의 절반인 ‘와인 반병’을 선보였으며 도시락 브랜드 한솥은 절반 가까이 적게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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