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파주시의 상가 주차장에서 업주가 주차된 차량 바퀴에 자물쇠를 채우고 이를 푸는 대가로 10만원을 요구하는 일이 발생했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A 씨는 지난달 25일 오후 5시께 파주시의 한 상가 건물에 있는 아이스크림 가게를 이용하기 위해 건물 주차장에 차를 댔다.
아이스크림을 산 뒤 밖으로 나오자 주차된 차량 유리창에는 ‘무단 주차 안내’와 연락처가 적힌 A4 용지 크기의 안내문이 붙어 있었고, 바퀴에는 ‘휠락'(차량용 자물쇠)이 채워져 있었다.
놀란 A 씨는 안내문에 적힌 번호로 연락했고 계좌번호와 함께 ‘휠락을 풀려면 10만원을 입금하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해당 전화번호는 상가 무인 스터디카페 업주 B 씨의 연락처였다.
B 씨는 문자에서 “무단 주차를 했기 때문에 오늘 자정을 넘기면 하루당 10만원씩 추가 비용이 부과된다”며 “휠락을 풀기 위해선 입금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해당 주차장에는 ‘스터디카페 이용자만 주차 가능’, ‘무단 주차 시 3만5000원 이상 부과, 차량 파손 시 차주 부담’이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A 씨는 업주에게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112에 신고, 경찰이 현장에 출동했다.
경찰이 도착한 뒤에도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터디카페 특성상 B 씨는 외부에 있어 현장에 없었고 상황은 해결되지 않았다.
차량을 이동할 수 없었던 A 씨는 결국 B 씨에게 10만원을 송금했고, 이후 스터디카페 관계자가 도착해 휠락을 풀었다.
A 씨는 다음 날 B 씨를 재물손괴, 갈취, 협박 혐의로 파주경찰서에 고소했다.

A 씨는 “주차장 사업자로 등록되지도 않은 개인이 상가를 빌미로 잠금장치를 걸고 돈을 요구할 수 있는지, 하루에 10만원씩 부과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 같은 방식으로 피해를 본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반면 B 씨는 매체와 통화에서 휠락을 건 이유에 대해 “어쩔 수 없었던 최후의 수단”이었다고 해명했다.
B 씨는 “4년 전 처음 스터디카페를 운영할 때 건물주로부터 9곳 중 3곳의 주차구역을 배정받았다”며 “무인 운영 특성상 상습적으로 장기간 주차하는 경우가 많아 이용자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예전부터 건물 곳곳에 휠락을 걸겠다는 안내문을 부착했고,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차장을 관리하는 사람을 통해 휠락을 걸기 시작했다”며 “지금까지 두 차례 정도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 씨가 그동안 상습적으로 주차했다고 판단해 주차비 5만원에서 10만원을 요구했다”며 “법적으로 문제가 될 줄 몰랐고, 앞으로는 휠락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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