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청양군이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군에 따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개인 휴대전화에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으로, 실물 주민등록증을 보유한 17세 이상 국민이 발급 대상이다.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설치한 후 발급받을 수 있고, QR코드를 이용한 발급과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QR코드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참한 뒤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QR코드를 촬영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무료다.
IC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발급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발급한 뒤 IC칩을 휴대전화에 인식해 발급받는 방식이다.
이 경우 읍‧면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 발급받을 수 있으나 기존의 주민등록증을 IC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신규 발급은 무료이지만 사유별로 5000 원에서 1만 원까지 수수료가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3월 27일까지 주민등록지 관할 지자체 내 읍‧면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신분증 사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활용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청양군, 지방세 신고 간편해진다

청양군이 민원인의 지방세 신고를 돕는 QR코드를 도입한다.
군은 ‘QR코드를 도입한 지방세 신청 서식’을 제작해 3월 4일부터 상용화한다고 28일 밝혔다.
그동안 지방세 신고 민원서류 작성 시 신청 서식이 복잡해 비치된 작성예시를 찾거나 담당 직원에게 문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군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용이 많은 9종의 작성예시를 QR코드로 제작했다. 민원인이 지방세 신청 서식 오른쪽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지방세 작성예시로 연결된다.
QR코드를 삽입한 지방세 신청 서식은 군청 행복민원과 취득세 창구와 읍‧면사무소에 비치될 예정이다.
직접 QR코드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서류를 작성할 수 있고, 스마트폰 화면을 확대하면 보다 큰 글씨로 작성 예시를 확인할 수 있어 이용이 한결 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민원인의 대기시간 및 혼잡도를 낮추고,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 없이 신속한 민원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청양군, 귀농인 13억 원 융자 지원

청양군이 귀농인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을 통해 귀농인 정착 지원에 나선다.
군은 지난 27일 2025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위원회를 열고 면접 심사를 가진 결과, 9명이 선정돼 총 13억 1500만 원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귀농인, 재촌 비농업인, 귀농 예정자를 대상으로 농지 구입, 하우스 신축 등 농업창업과 주택 신축, 증·개축 등 주택 구입 마련을 위한 자금을 융자해 주는 사업이다.
면접은 대상자의 사업계획, 추진 의지, 융자 상환계획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심층적으로 진행됐으며, 선정되면 연 2.0% 저금리로 농업창업자금 3억 원 이내, 주택 구입 자금 7,500만 원 한도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하반기 사업 신청은 6월 중 예정으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청양군 홈페이지 및 청양군 귀농귀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귀농인들이 안정적으로 청양군에 정착해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 사업 등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