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는 21일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진주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ㆍ옴부즈퍼슨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위촉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은 총 15명으로 진주시의회 의원, 아동 분야 전문가, 아동분야 관계 공무원, 아동관련 기관·단체 대표, 아동보호자 등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된다.
또한 독립적 지위를 갖고 아동 입장을 옹호할 수 있는 대변인 역할인 옴부즈퍼슨에 변호사,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 전문가 등 10명을 위촉했다.
위촉장 수여 후 진행된 회의에서는 2025년 아동친화도시 연차별 시행계획 심의, 아동권리 옴부즈퍼슨 운영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해 아동친화도시 조성 고도화를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진주시는 2023년 7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고, 아동의 권리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며 “오늘 위촉장을 받으신 추진위원님과 옴부즈퍼슨께서는 아동의 권리 실현에 앞장서 주시고 아동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해 12월 완료한 ‘제2기 진주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아동안전망 구축 용역’을 근거로 아동친화도시 4개년(2025~2028년)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25개 중점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상위단계 인증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협진주시지부 임원, 진주시 고향사랑기부금 200만원 기탁
진주시는 21일 이태용 농협 진주시지부장과 배재욱 회원지원단장, 김영창 회원지원팀장이 고향사랑기부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탁은 올해 초 농협 진주시지부에 새로 부임한 지부장과 회원지원단장, 회원지원팀장이 마음을 모아 진주시의 발전을 응원하기 위한 자발적 참여로 이뤄졌다.
이태용 지부장은 “고향사랑기부 참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진주시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지역 재정과 농업의 발전을 돕고, 고향사랑기부제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역사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보여준 농협 진주시지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진주를 응원하는 소중한 마음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부강한 진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본인의 주소지를 제외한 전국의 지자체에 연간 20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10만 원까지 100%, 초과분은 16.5%의 세액공제 혜택(단, 개인의 결정세액에 따라 공제금액 차이 있음)이 주어지며, 지자체로부터 지역 농·특산물 등을 답례품으로 받아볼 수 있다.
기부는 온라인 ‘고향사랑e음’ 사이트를 통하거나 직접 농협은행을 방문하면 누구나 동참할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