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가 21~22일까지 2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를 비롯한 고양특례시, 성결대 등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다.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 주제는 ‘민선지방자치 30년 새로운 시대정신과 과제’
이번 학술대회는 ‘민선지방자치 30년, 새로운 시대정신과 과제 ’을 주제로 지방자치의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그간 우리 지방자치가 걸어온 지난 30년을 성찰하는 한편, 당면한 도전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대정신을 정립하고 실천적 과제를 발굴하는 학문적·실천적 논의의 장(場)으로서 기능하게 될 것입니다. 지방분권과 주민자치, 균형발전과 지역소멸 대응, 에너지 분권과 지역개발, 자치경찰제 등 다양한 주제의 세션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의 방향성을 심도 있게 각계 전문가들을 모여 논의할 예정이다.

21~22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김동연 경기도 지사가 기조연설 맡아
개회식은 한국지방자치학회 제28대 배귀희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 제29대 임정빈 회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김상식 성결대학교 총장의 환영사와 신정훈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김우영 국회의원,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권한 대행, 전해철 경기도 도정자문위원회 위원장, 김영곤 교육부 차관보, 정선용 한국지방재정 공제회 이사장 등의 축사가 이어진다.
김동연 경기도 지사가 ‘유쾌한 반란’을 주제로 첫 번째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이어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이 “지방자치 30년, 개혁과 성공의 새 길을 함께 찾아야”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2025년, 민선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이하며, 그동안의 발전을 돌아보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마주하는 시점에서 지난 30년 동안의 성과를 성찰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와 연구를 진행하는 중요한 기회의 장이 마련된다.
개회식 및 특별기획세션은 온라인(YOUTUBE) 생중계와 지방자치 TV 방송을 통해 중계된다.
한국지방자치학회 제29대 임정빈 회장은 “이번 동계학술대회는 지방자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장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지방자치 모델 구축과 미래 설계의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허프포스트코리아 / webmaster@huffingtonpost.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