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0년생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회계학 졸업 / 고려대학교 대학원 재무관리 석사 / 서울증권 산업분석 애널리스트 / HSBC KOREA 영업총괄 & 전무 / HSBC CHINA 코리아데스크 본부장 / 아주캐피탈 영업총괄 부사장 / 아주저축은행 대표이사 / 아주캐피탈 대표이사 /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 현 저축은행중앙회장](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2-0040/image-4d59a8c9-c129-4ac7-a46a-695264a839d2.jpeg)
△ 1960년생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회계학 졸업 / 고려대학교 대학원 재무관리 석사 / 서울증권 산업분석 애널리스트 / HSBC KOREA 영업총괄 & 전무 / HSBC CHINA 코리아데스크 본부장 / 아주캐피탈 영업총괄 부사장 / 아주저축은행 대표이사 / 아주캐피탈 대표이사 /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 현 저축은행중앙회장
[한국금융신문 김다민 기자] “저축은행 업권이 자본 적정성과 유동성 측면에서는 관리를 안정적으로 하고 있지만 건전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권의 위기 극복을 위해 우선적으로 부실채권 조기 해소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자산규모별 차등 규제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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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화경기사 모아보기 저축은행중앙회장은 한국금융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향후 업권 발전에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사안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저축은행 업계에서 부동산PF 부실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부실채권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있다면 빠르게 극복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오 회장은 “저축은행 현안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단연 부실채권 조기 해소다”라며 “다만, 문제는 부실채권을 팔 시장이 상당히 적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동반된다면 매각이 원활히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이 경영역량을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집중해 추가 부실 발생 위험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오화경 회장은 업계 현안이 산적한 만큼 임기 막바지까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오화경 회장은 ‘최초 업계 출신 저축은행중앙회장’이라는 타이틀로 화려하게 임기를 시작했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출범한 해인 1973년으로부터 50년 만에 일어난 일이다. 업계와 소통이 원활하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기도 했다.
오 회장은 업계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했다. 취임했을 당시 저축은행 업계는 역대 실적을 경신하며 제2전성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호시절은 오래가지 않았다.
지난 2022년 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함께 국내에서는 레고랜드 사태가 발발하며 급격히 경영환경이 악화되기 시작했다.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등 서민·지방 경제 회복이 지연됨과 동시에 소비 시장이 경색되면서 저축은행 주 대출자의 상환능력이 급격히 저하됐기 때문이다.
오 회장 취임 첫해부터 오 회장은 업계 혼란 수습에 바삐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
오화경 회장은 취임 이후 지난 3년간의 소회로 “첫 업권 출신 회장이라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만큼, 업권을 잘 대변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응하기 위해 업권은 물론, 금융당국 및 국회와의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취임 이후 2022년 후반에 갑작스럽게 전쟁과 레고 사태 등으로 급변하는 대외적 상황으로 어려운 업계를 구하는데 정신없이 흘러갔다”고 밝혔다.
레고사태 이후 부동산PF 발 부실로 위기를 맞았다. 연체율이 급증하며 부실자산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제2의 저축은행 사태가 온다는 극단적인 이야기까지 나왔다.
커져가는 건전성 강화 요구와 업계 상황 속 오화경 회장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업계에 귀 기울였고, 지원책을 다각도로 마련했다. NPL사 설립, 정상화 펀드, 자율협약 운영 등이 그 예다.
PF 부실 여파가 커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자율협약 운영을 건의해 금융당국과 ‘저축은행 PF대출 자율협약’ 개정안을 마련했다. 지난 2023년 2월 저축은행 업계와 금감원은 부동산 PF사업장의 정상화를 위해 자율협약 개정 TF를 구성해 개정을 추진했다.
이후 한 달 뒤인 3월에는 개정안을 마련해 정상화 지원 세부 절차를 명확히 하고 협약 운영의 구속력을 강화했다.
자율협약은 오화경 회장이 오랜 저축은행 업계 경험에서 나온 방안이다. 오 회장은 오랜 기간 서민금융기관인 저축은행에 몸담아 오면서 채무 독촉이 오히려 건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빠른 회수보다 만기 연장을 하는 쪽으로 협약을 진행했다.
오 회장은 “이번 PF 부실과 같은 사태가 오면 대부분의 채권자는 자신의 대출을 먼저 회수하고 싶어 한다”며 “그러나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갚아주고도 버틸 힘이 있을 수 있으나, 현재 상황에서 어느 한 채권자가 먼저 회수해버리면 대출을 받은 회사는 더 빨리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사가 어려워지면 다른 채권자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러한 악순환이 일어나지 않게 방지하고 차주인 회사에는 상환을 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협약을 만들었다”며 “협약이 악용되지 않기 위해 금융당국이 경영 실태 평가를 통해 사업 등급을 매기고 구조조정을 활성화하도록 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오화경 회장은 차기 중앙회장이 이어가야 할 중요 과제로 자산건전성 제고와 예금보험료 인하를 꼽았다.
예금보험료 인하는 저축은행 업권의 숙원 과제 중 하나다. 역대 저축은행중앙회장 후보들은 업계 요청에 따라 예보료 인하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한 번도 개선이 된 적이 없다.
오 회장도 임기 내 많은 성과를 이뤄냈지만,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와 예금보험료 인하는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업계에서는 저축은행 사태가 이미 오래전에 끝났는데 타 업권 대비 보험료율이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했다. 저축은행 예금보험료율은 예금 잔액의 0.4%로, 은행의 0.08%보다 5배 높다. 저축은행과 비슷하게 서민금융 공급 역할을 맡고 있는 상호금융의 예보료율은 0.2%로 2배 차이다. 업계에서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현실 상황에 맞는 예보료율 재측정을 요구해 왔다.
오 회장은 “예금보험료 인하는 보험료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축은행 업권이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낮춰달라는 요구는 수용되기 어렵다”며 “또한, 높은 예보료의 원인인 저축은행 특별계정은 예금보험공사뿐만 아니라 전 금융권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현재 예금보호한도가 상향됨에 따라 조정될 예보료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자산건전성 제고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특히, 부실채권 조기 해소는 현재 저축은행 현안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았다.
오 회장은 “이번 부동산PF 부실 사태는 규모는 이전 저축은행 사태보다 작지만 결국 반복된 위기라고 볼 수 있다”며 “이를 발전의 기회로 삼아 저축은행 본연의 정체성과 임무를 재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형 지방저축은행 경쟁력 제고와 영업심사역량 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부실채권 조기 정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오화경 회장은 “현재 저축은행 업권은 자본의 안정성, 자산의 건전성, 자금의 유동성 중 유동성과 안정성은 평균적으로 괜찮은 상황인데, 문제는 자산의 건전성이다”라며 “자산건전성 악화의 주요 문제로는 저축은행이 부실화된 담보를 많이 붙들고 있는 게 제일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매각을 해야 하는데 현재 가격과 동시에 수요-공급 간의 차이가 커 거래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건전성이 계속 악화되고 있어 판매 채널 확충 등을 통해 부실채권 조기 해소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회장은 부실채권 매각처 확대를 위해 저축은행중앙회 차원에서 부실채권(NPL) 전문 회사 설립을 추진했다. 현재 금융당국과 협의 중으로, 중앙회 내 사업추진부에서 해당 사안을 진행하고 있다.
오화경 회장은 “PF대출 및 가계대출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경·공매와 공동매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저축은행이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경영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또한 필요하며, 이를 통해 부실채권을 해소해 자산건전성 등 경영지표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선거 운동 당시 주요 공약으로 5가지를 내세웠다. 크게 ▲중앙회 중심의 저축은행 변화와 혁신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 ▲예금보험료 인하 ▲인수합병(M&A) 지원과 관련 규제 철폐 ▲직원교육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오 회장은 선거 출마 당시 급여 50% 삭감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웠다. 역대 후보 중에 연봉 삭감을 공약으로 내세운 회장 후보는 한 번도 없었다.
저축은행 업계에 ‘진심’이었던 오 회장은 당선 이후 실제 공약을 이행했다. 그는 50% 삭감한 급여를 경영자문위원회와 혁신위원회를 구성에 사용했다.
10명 내외로 구성된 경영자문위원회는 법조계 출신 등 고위급 인사로 이뤄져 있다. 연평균 3~4회 비정기 회의를 열고 저축은행 업계가 당면한 어려운 현안에 대해 아이디어를 구하는 자리로 활용하고 있다.
급여삭감 외에도 내세운 공약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건 공약 중에서는 예대율·충당금 적립 완화와 M&A 규제 개선, 디지털 전환 성과 등을 이뤄냈다.
공약에는 없었으나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 업무 제휴 ▲공시 송달 제도 허용 ▲지점 개·폐시 사후보고화 ▲임원연대책임 기준 완화 등의 성과도 거뒀다.
민간 출신이라 관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국회에 계류 중이던 법안 통과와 규제 완화를 이뤄냈다.
공시송달 제도가 그 예시 중 하나다. 저축은행 업계는 2014년부터 공시송달에 의한 지급명령 허용기관 포함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심사과정에서 저축은행의 변제능력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제외돼 9년간 국회에 계류 중이었다.
그러나 지난 2023년 2월 ‘소송촉진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저축은행도 같은 해 9월 29일부터 공시송달 지급명령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예대율·충당금 적립 완화 규제 개선을 통해 저축은행들이 건전성 관리에 경영능력을 집중할 수 있게 도왔다. 또한, 규제 완화로 저축은행이 조달 비용 절감과 수신 변동성 완화를 도모하도록 도왔다.
오 회장은 앞으로 저축은행 업권이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부실채권 조기 정리를 꼽았다. 또한, 발전을 위해서는 규모별 차등 규제와 탄력적인 최고금리 적용 등의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화경 회장은 “저축은행 업권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부실채권 조기 정리를 통해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저축은행 업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산규모별 맞춤형 규제와 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위한 탄력적인 최고금리 적용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다민 한국금융신문 기자 dmkim@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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