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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기체 결함, MRO 정비 중요성 커져

인천일보 조회수  

제주항공 참사 발생 한달도 안돼 일어난 25일 아시아나항공의 기체결함 운항 중단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엔진 쪽에서 불꽃이 보였다”는 목격 소식은 항공사 정비에 구멍이 뚫렸음을, 사고 후 항공사의 늑장 대처는 안전 불감증까지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25일 아시아나항공과 승객 등에 따르면 이날 새벽 0시25분 태국 치앙마이에서 인천으로 오려던 아시아나항공 OZ766편의 운항이 중단됐다. 

이 비행기는 활주로에서 이륙 준비를 위해 엔진 가속 중 기체결함이 확인돼 출발 약 5초만에 운항을 멈췄다. 

▲ 태국 치앙마이에서 이륙 후 5초만에 아시아나 여객기가 기체결함 이유로 운항이 취소됐다. /인천일인천일보DB
▲ 태국 치앙마이에서 이륙 후 5초만에 아시아나 여객기가 기체결함 이유로 운항이 취소됐다. /인천일인천일보DB

승객 A씨는 “뒷좌석 부근에서 엔진에 불이났다는 소리를 들었다”며 “출발 직후 운항이 멈췄기 망정이지 비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생각을 하니 겁이 절로 난다”고 한숨을 쉬었다. 

승객 B씨는 “비행기 안에서 탄 냄새가 났지만, 비행기 안에서 1시간 넘게 대기해야 했다”는 상황을 전달했다. 또다른 승객은 “기장의 방송도 제대로 해 주지 않고, 현장 공항에 한국 대표자 한명에 얼굴도 제대로 못보고 몇 시간을 떨고 겨우 새벽 4시에 숙소 들어왔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 비행기는 사고 후 약 1시간30분이 돼서야 “엔진결함으로 운항이 취소됐다”고 승객에게 안내했다. 당시 비행기에는 약 250명의 승객이 탑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사 측은 “엔진 이상 원인을 현재 확인 중”이라며 “불가피한 조치로 인해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전했지만, 설 연휴를 맞아 고향 등을 찾으려했던 승객들의 불편함을 클 수밖에 없었다. 

특히 제주항공 참사 한달도 안돼 또다시 기체 결함이 발생했다는 소식은 항공정비 등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냈다. 

▲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의 2022년 국적기 지연 및 결항 현황 /자료제공=항공정보포털시스템
▲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의 2022년 국적기 지연 및 결항 현황 /자료제공=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은 지난 2022년 국적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율은 7.56%, 결항률은 0.91%로 분석했다. 같은 기간 국적항공기 국제선 지연율은 4.51%, 결항률은 0.08%이다. 이중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지원율은 7.92%, 국제선 지연율은 4.78%로 확인돼 평균보다 높다. 

이에 정부와 인천시는 중구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주변을 항공정비(MRO)구역으로 지정했지만, 정부 무관심 등으로 제 때 MRO 단지가 개발되지 않고 있다.  

인천의 한 MRO 전문가는 “우리나라는 조종사, 관세사보다 정비사에 대한 전문적 교육 등에 투자가 미흡하다”며 “경영 측면에서 정비 비용이 많이들다보니 정비가 약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이 전문가는 또 “항공운송산업이 단순 민간 사업 영역이 아닌 정부, 지자체, 공항운영자, 항공사, 정비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는 협력지원체계를 제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인천일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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