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르노 그룹은 지난해 한국과 브라질, 유럽 시장에서 판매량이 성장해 전 세계 시장에서 226만대 이상의 신차를 판매하며 성장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르노 그룹의 지난해 글로벌 신차 판매실적은 226만4,815대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159만9,051대의 신차를 판매해 전년 대비 3.5% 증가한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르노 그룹 산하 브랜드인 다치아의 소형 SUV ‘산데로’는 상반기에만 14만3,596대가 팔려 유럽 승용 신차 시장 전체 1위에 오르며 소형 해치백 르노 클리오와 함께 르노 그룹의 유럽 판매 호조를 이끌었다.
유럽 외 지역에서는 르노 그룹의 글로벌 전략인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을 통해 선보인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은 한국·브라질 등 5개의 글로벌 허브를 기반으로 2027년까지 총 8종의 신차를 출시해 유럽과 유럽 이외 지역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지난해 4월 르노 브랜드의 공식 도입과 함께 새로 출범한 르노코리아는 브랜드 전환 이후 한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 신차 그랑 콜레오스가 출시 4개월 만에 2만2,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한 실적을 달성하며 르노 그룹의 글로벌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또한 브라질에서도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에 따라 공개한 소형 SUV 카디안을 출시해 전년 대비 10.3%의 실적 성장세를 기록했다. 카디안은 중남미·터키·모로코·인도 등 4개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며 르노 글로벌 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르노 그룹의 주축인 르노 브랜드 역시 혁신적인 신기술을 적용한 신차 출시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에서 2년 연속 성장을 달성했다. 르노 브랜드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8% 증가한 157만7,35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르노 그룹의 판매 호실적에는 루카 데 메오 르노 그룹 회장 부임 이후 지난 4년 간 펼친 ‘르놀루션’ 전략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르노 그룹은 “혁신을 중심으로 한 르놀루션 전략 아래 최첨단 혁신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대거 출시했다”며 “이에 힘입어 전기차 전용 ‘AmpR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전기차 △세닉 E-테크 일렉트릭 △르노 5 E-테크 일렉트릭 등이 2년 연속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되며 혁신성과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9월 국내 시장에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는 그랑 콜레오스의 성장세를 올해에도 계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2024년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한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을 국내에 선보이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브랜드 이미지 또한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