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작년 고향사랑기부로 전년보다 317% 증가한 19억9000만원을 모았다. 전국 지자체 중 기부금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작년 대전시는 기부한 사람들에게 답례품으로 지역 유명 빵집인 성심당 상품권을 줬다. 부산시는 시에 20만원 이상 기부한 사람에게 16~23㎡ 규모의 텃밭을 최대 3년 동안 빌려준다. 기부 답례품으로 땅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지자체들이 다양한 답례품을 내세워 고향을 떠난 출향인들로부터 기부를 끌어내고 있다. 정부는 올해 3년차를 맞은 고향사랑기부제로 총 1000억원 규모의 기부금이 모일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17개 시도 모금액 879억… 전년보다 135%↑
22일 행정안전부는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작년 17개 시도에서 진행한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한 모금액은 총 879억원(잠정치)으로, 전년보다 3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모금 건수도 147% 증가한 77만4000건이다.
전국 17개 시도 모두 전년보다 모금액이 늘었다. 전남이 187억50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경북(103억9000만원), 전북(93억2000만원) 등의 순이다. 전년 대비 모금액 증가 폭으로 보면 대전이 317%로, 가장 높았다. 이어 광주(299%), 세종(206%) 등이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자가 태어나 자란 고향이나, 개인적으로 지원하고 싶은 지역을 택해 기부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주민등록 주소지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다. 예컨대 서울시민은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에 모두 기부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 2023년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했다. 일본의 ‘고향납세제’를 벤치마킹했다. 일본은 지난 2008년부터 기부자에게 지역 특산물 등 답례품을 주는 고향납세 제도를 운영해왔다. 2008년 첫해 81억4000엔(약 745억원)을 기록한 뒤, 2022년에는 9654억엔(약 8조8865억원)까지 늘었다.
◇지자체 모금 경쟁, 답례품 경쟁으로
전국 지자체들이 전년보다 기부금을 늘릴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다양한 답례품이 꼽힌다.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줄 수 있다. 10만원을 기부하면 3만원 상당의 물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작년 기준 지자체가 제공하는 답례품 품목은 1만4989개다. 답례품은 지역 특산물 등이 대부분이라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 작년 기부자들의 답례품 구매액은 205억원으로 전년보다 36% 늘었다.
답례품은 지역 특산품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부산시는 기부자에게 공영 텃밭 분양권을 주고, 경남 통영시는 밤바다 투어 체험권을 제공한다. 전북 김제시는 지역 유명 관광지인 벽골제 마을의 숙박 할인권을 준다.
정부는 고향사랑기부제 확대를 위해 올해 1인당 기부상한액은 기존 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한다. 또 기부할 수 있는 민간플랫폼도 6개 추가해 총 12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2년차까지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기부자 편의성 개선을 추진해 고향사랑기부제가 더 큰 역할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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