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서용하 기자=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단순히 콘텐츠 플랫폼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특히 경기불황을 타고 전통적인 판매 방식에 머물던 산업들이 구독경제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 2025년 약 100조 원 확대 전망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은 2016년 약 25조 9000억 원에서 2020년 약 40조 1000억 원으로 54.8%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약 100조 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독경제로 ‘톡톡’튀는 산업들
① 자동차 산업: 소유에서 이용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량 구독 서비스를 통해 차량 구매 대신 일정 비용으로 다양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장점으로 차량 보험, 유지비, 차량 교체의 유연성 제공을 들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현대 셀렉션’, 벤츠의 구독형 럭셔리 차량 서비스가 있다.
②가전 구독, 유지보수와 케어 서비스까지
LG전자는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가전제품을 소유하지 않고도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가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초기 구매 비용 부담 없이 최신 가전을 이용하고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③네스프레소의 캡슐 커피 구독 서비스
네스프레소(Nespresso)는 정기적으로 캡슐 커피를 배송받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커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편리함과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원하는 커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① 지속 가능한 소비 촉진
② 안정적인 수익 구조 제공
③ 소비자 경험 중심의 혁신
▲장기 고객 유치… 예측 가능한 수익 창출
구독경제는 불필요한 소유를 줄이고 필요한 만큼 사용하는 ‘공유 경제’와 연결돼 자원 낭비를 줄인다.
기업은 구독 모델을 통해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예측 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구독 서비스는 개인화와 편리성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향후 구독 서비스는 디지털 헬스 서비스로 웨어러블 기기 건강 관리, 원격 의료 서비스와 건강 상태와 목표에 맞춘 식단 구독 서비스로 확대될 전망이다.
업계에선 구독경제는 단순히 콘텐츠 소비를 넘어 우리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필수 경제 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면서 자동차, 뷰티, 패션, 헬스케어, 교육 등 기존 산업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윈윈(win-win) 효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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