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 화장품 수출이 사상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2012년 처음 10억 달러를 넘긴 이후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며 12년 만에 100억 달러를 기록한 것이다.
화장품 기업 양대산맥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중국 외 해외 실적을 개선하면서 K뷰티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 ‘2024년 연간 및 12월 수출입 동향’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수출 규모는 102억400만달러로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경신했다. 이는 2023년 84억6300만달러와 비교해 20.6% 증가한 수치다. 종전 역대 최대 수출액을 기록한 2021년 92억 달러보다 10.9% 많다.
국가별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25억 달러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미국 19억 달러, 일본 10억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상위 10개국이 전체 수출액의 77%를 차지했고 아랍에미리트는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보이며 처음으로 수출 상위 10개국 안에 진입했다.
제품 유형별로는기초화장품 약 77억 달러, 색조화장품 약 14억달러, 인체 세정 용품 약 5억 달러 순으로 많았다. 식약처는 기초화장품이 지속적 수출 강세를 보이고, 수출 증가 폭은 인체 세정 용품에서 가장 컸다고 분석했다.
기업별로는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양대산맥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수출이 증가하면서 K뷰티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지난해 중화권에서는 전체 매출이 하락하고 적자 폭이 확대됐지만 미주 뿐만 아니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미국에서 약진하고 있는 코스알엑스를 인수한 전략이 주효했다.
아모레퍼시픽은 가장 최근 이뤄진 3분기 실적발표에서 전체 매출인 9772억원 중 해외 사업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6% 증가한 431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해외 매출은 4602억원으로 전년 동기(4445억원) 대비 3.5% 증가했고 화장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5%에서 27%로 높아졌다.
LG생활건강은 더후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매출을 성장시키면서도 최근 북미 등으로 글로벌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 11~12월 북미 최대 할인 행사인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전년 행사 대비 매출액이 156% 증가할 정도로 선전했다.
화장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화장품 업계에서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해외에서 사랑을 받았던 우리 화장품 100개를 대상으로 1월 중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대한화장품협회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관련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2월에는 정부, 산업계, 대한화장품협회가 화장품 수출에 기여한 주요 업체와 유공자 등을 격려하기 위한 기념식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식약처는 우리 업계가 화장품 수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규제 외교를 통해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국, 미국 등 안전성 평가에 대응해 국제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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